도로교통공단, 교통단속장비 첨단점검차량 본격 운영

- 무인교통단속장비 점검업무 최첨단화 인프라 구축 완료

뉴스 제공
도로교통공단
2014-11-26 13:25
서울--(뉴스와이어)--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은 무인교통단속장비 점검업무의 자동화 및 첨단화를 위한 교통단속장비 첨단점검차량(TESIV, 붙임 1)을 개발, 시범운영을 완료하고 오는 11월 28일부터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 TESIV : Traffic Enforcement System Inspection Vehicle

교통단속장비 첨단점검차량은 첨단 센싱 기술과 최신 영상 및 모바일 기술이 융합된 시스템을 장착하여 주행 중 자동으로 루프검지기 작동상태 판정, 영상정보 수집 및 도로 기하구조 측정 등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첨단 차량이다.

공단은 교통단속장비 첨단점검차량 개발로 기존 점검자가 도로 갓길에서 수행하던 점검업무의 위험성과 교통 방해요인이 상존하는 점검방법에서 탈피하여 안전하고 첨단화된 무인교통단속장비 점검업무의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은 11월 20일까지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시범운영을 통해 시스템을 최적화하였고, 최근 LTE 무선망으로 무인교통단속장비 통신망 개선이 완료된 서울지방경찰청의 경우, 각종 점검업무 및 무인교통단속장비 신규 설치지점 선정 업무에 첨단점검차량 투입에 의한 안전, 신뢰도 제고의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집약된 첨단점검차량은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점검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점검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무인교통단속장비 신뢰성을 확보하여 단 한 명의 국민이라도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은 무인교통단속장비 점검 및 유지보수 관련 특허 등록 및 출원 4건,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록 14건 등 원천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명실상부(名實相符)한 무인교통단속장비 관련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소개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교통안전 교육, 사고조사, 안전기술지원, 교통방송, 운전면허관리,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하는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oroad.or.kr

연락처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
단속장비처
02-2230-6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