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에티오피아 주민 자립 지원 잇따라 펼쳐

뉴스 제공
LG 코스피 003550
2014-11-30 12:37
서울--(뉴스와이어)--LG가 한국전 참전국이자 유엔이 정한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에티오피아에서 주민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을 잇따라 펼치며 우리나라 산업화에 기여한 ‘새마을운동’의 DNA를 심고 있다.

LG는 29일(현지시간)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KOICA)와 함께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LG-KOICA 희망 직업학교’의 개교식을 가졌다.

이 직업학교는 한국이 에티오피아에서 지은 첫 번째 직업학교로, 산업 발전을 이끌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현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 에티오피아의 자립 기반 마련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교식에는 김영기 ㈜LG 부사장, 김문환 주에디오피아 대사, 디리바 쿠마(Diriba Kuma) 아디스아바바 시장, 시페로 시구떼(Shiferaw shigute) 에티오피아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학교관계자, 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직업학교는 3년 과정의 직업훈련기관으로, IT기기/통신멀티미디어/가전사무기기 수리 등 총 3개 반에서 최대 300여명을 교육할 수 있으며, LG는 입학생 전원에게 3년간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

1만2,000㎡(3,600평)크기 부지에 연면적 1,900㎡(575평) 지상1층 규모이며, 실습실, 이론 교육실, 컴퓨터실을 비롯해 농구장, 식당 등 부대시설을 갖추었다.

LG와 NGO 단체 월드투게더는 직업학교 운영을 전담하고,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는 그간 여러 저개발국에서 진행해 온 직업훈련 노하우를 활용해 직업교육 컨설팅을 맡게 된다.

특히 LG는 직업학교 학생들에게 충분한 실습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에 필요한 스마트폰, 가전, 컴퓨터 등 전자 제품 일체를 LG전자 새 제품으로 지원하고, 향후 LG전자 수리 명장을 현지로 초청하여 수리 기술 특강 등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학생들이 3년 과정 수료 후 원활히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에티오피아의 전기, 전자 관련 업계와 취업 연계 산학협력도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LG-KOICA 희망 직업학교’의 첫 입학생 모집에는 75명 선발에 220여명이 몰려 경쟁률이 약 3대 1에 달했다. 학생들은 입학 테스트를 거쳐 선발되었고, 한국전 참전용사 후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되기도 했다.

제루 수무르(Zeru Sumur) 아디스아바바 교육부 담당자는 “에티오피아의 전기/전자 분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직업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직업학교에서 양성한 전문기술인력들이 향후 관련 업계 취직이나 사업체 운영을 통해 에티오피아 산업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자립형 농촌마을로 조성 중인 ‘LG 희망마을’은 최근 소득 60% 이상 상승하는 등 낙후 마을이 점차 소득 창출이 가능한 마을로 변신

전기와 식수가 부족해 외부 지원 없이는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에티오피아의 대표적 낙후 지역이었던 ‘LG 희망마을’은 최근 월 소득이 60% 이상 상승하는 등 소득 창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LG 희망마을’은 ‘새마을운동’을 모델로 에티오피아 낙후지역을 소득창출이 가능한 자립형 농촌마을로 개발하는 LG의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이다.

LG의 지원이 있기 전 이 마을 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약 500비르(25,000원)였다.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고, LG연암학원이 운영하고 있는 농축산 전문대인 천안연암대 학생봉사자들이 지난해부터 체류하며 감자, 양파, 상추 등 현지 기후에 적합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작물 재배법을 교육하자 가구당 월 소득은 약 800비르(40,000원)로 상승했다.

‘LG 희망마을’에서 생산한 농산물 일부는 ‘LG-KOICA 희망 직업학교’의 급식재료로 제공되어 안정적인 판매 경로를 확보했다.

LG는 소득 창출 성과를 ‘LG 희망마을’ 주민들에게 알려 많은 주민들이 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해 소득을 더욱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LG는 지난해 지하 150m에서 하루 최대 40톤의 물을 생산할 수 있는 공동우물과 약 2km 길이의 마을진입도로 등 기초 인프라 시설을 지원한 데 이어, 지난 2월에는 5ha(50,000㎡) 규모의 시범농장도 완공하는 등 ‘LG 희망마을’을 낙후된 마을에서 점차 자립이 가능한 마을로 탈바꿈 시키고 있다.

LG관계자는 “LG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단순 지원이 아닌 저개발국의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는 2012년부터 에티오피아 주민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자립형 농촌마을 조성 ▲직업학교 설립 ▲한국전 참전용사 후손 장학사업 ▲콜레라 백신 개발 등을 지원하는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인 ‘LG 희망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g.co.kr

연락처

LG
홍보팀
편기현 대리
010-759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