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자치실천포럼 세미나 개최

‘시민을 행복하게 대전을 살맛나게’

2014-12-01 11:5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이승종)은 대전광역시(시장:권선택)와 공동으로 12월 2일(화) 오후 2시부터 대전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2층)에서 ‘시민을 행복하게 대전을 살맛나게’라는 주제로 지방자치실천포럼 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방자치실천포럼은 지방자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 지방 국정과제에 대한 실천적 대안 논의 및 관(官)·학(學)·언(言)·연(硏)간 협력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해 6월에 창립하여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12월 세미나는 대전시의 여론을 전국 이슈화하기 위한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 민선6기 출범 200일 즈음 개최로 대전의 새로운 도전과 비전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계획되었다.

세미나는 세 개 주제의 발제로 진행된다.

먼저 ▲충남대학교 ‘강병수’ 기획처장이‘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하고, 이어 ▲한남대학교 ‘정순오’ 교수가 ‘도시공동체 재구축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및 균형발전’을 ,마지막으로 한국정책학회 ‘오철호’ 회장과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부영’ 대외협력단장이‘정부3.0과 안전도시 대전’을 발표한다.

세미나 종료 후 세미나 결과를 지방자치실천포럼 위원과 함께 지방자치 실천을 위한 공개선언이 이어진다.

참석자들이 공동으로 서명함으로 합의된 동력으로 지방자치와 지역발전 실현 및 서명인의 관심과 독려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이승종 원장은 “지방분권이 강화되면서, 중앙과 지방이 소통의 부재로 인한 지역적 이슈를 국가적 이슈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자리이자 대전광역시의 현안을 지방자치실천포럼의 공개된 담론의 장을 통해 정책을 형성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과제 개발, 정책과 제도 입안을 주도해 왔을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제시 및 자문, 경영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연구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21C 지방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연구원은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방의 경쟁력 향상과 지방자치의 창조적 발전을 견인하는 초우량 정책연구기관으로 새로이 도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지방분권과 지방행정체제 개편, 지방일자리 창출과 녹색성장, 지방재정의 확충 및 지방소득·소비세 운영, 초광역개발권 및 기초생활권 발전 등 당면한 국정과제의 실현은 물론 한국지방자치의 선진화를 책임지는 최고의 Think Tank가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대외협력담당
탁영지
02-3488-736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