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회사 주주총회 성립을 위한 종합지원서비스 추진

뉴스 제공
한국예탁결제원
2014-12-02 13:27
서울--(뉴스와이어)--예탁결제원·상장회사협의회·코스닥협회는 '15년부터 섀도우보팅제도의 폐지예정으로 기업이 주주총회에서 의결정족수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금융위원회의 제도적 지원을 포함하여 상장회사 주주총회 성립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15년 3월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예탁결제원에서는 섀도우보팅폐지의 대안으로 금융위원회에서 자본시장법시행령을 개정(시행 `15.1.1예정)하여 도입추진 중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수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금년중에 완료하여 '15년 주주총회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예탁결제원에서는 주주총회의 개최시기와 장소의 집중에 따른 주주의 주주총회 참석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전자투표시스템을 구축, 지난 2010년 8월부터 전자투표업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섀도우보팅제도가 폐지예정되어 기업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금년에는 전자투표시스템 화면 UI(User Interface)와 성능 개선으로 사용자의 이용편의을 증진하였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기능도 강화하였다.

예탁결제원·상장회사협의회·코스닥협회는 공동으로 2014년 12월부터 주주총회지원 종합전담반을 구성하여 상장사의 `15년 정기주총의 원활한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담반에서는 전자투표·전자위임장제도 홍보, 상장사 주식담당자 대상 주총관련 설명회 개최, 주주총회 준비상황, 애로사항 파악·지원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3사는 공동으로 全상장사를 대상으로 주주총회 의결권정족수 확보 가능성 여부 등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하고, 미응답사는 전화조사를 실시하여 상장사의 주주총회 준비현황을 상세히 파악할 예정이다.

또한, 3사는 상장회사와 주주를 대상으로 주주총회가 원활히 개최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지원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주주총회 운영실무, 전자투표/전자위임장제도 이용안내 등에 관한 설명회를 서울과 지방대도시에서 개최 예정이다.

주주의 주주총회 참석을 유도하기 위해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하고 주주대상 안내문도 발송할 예정이다.

그리고, 예탁결제원은 실질주주명세 확정기한을 기존 18일에서 16일로 단축하여 주주명부를 조기에 제공하여 주주총회를 지원하도록 하였으며, 상임대리인을 통한 외국인의결권행사도 차질 없이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신규 도입하는 전자위임장권유업무는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수수료를 정할 예정이며, 전자투표와 동시에 이용하는 회사는 수수료를 인하하여 징수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sd.or.kr

연락처

한국예탁결제원
권리관리부 전자투표팀
김윤경 팀원
02-3774-3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