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세계 최고 효율의 인공 광합성 기술 개발…이산화탄소에서 연료와 원료 생성

- ICARP2014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4-12-04 13:4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02)은 태양 에너지를 사용해 이산화탄소와 물로 탄소 화합물을 생성하고 산업용으로 실용화될 가능성을 가진 화학원료나 연료를 제공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도시바는 지난 11월 26일 일본 아와지 유메부타이 국제 컨퍼런스 센터(Awaji Yumebutai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에서 열린 ‘2014 국제 인공 광합성 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Photosynthesis, 이하 ICARP2014)를 통해 이 기술을 소개했다.

지구 온난화[1]의 주된 원인으로 널리 알려진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또 화석 연료 고갈에 대한 우려는 재생가능 에너지원[2] 도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태양 에너지를 사용해 이산화탄소와 물로 탄소 복합물을 생성하는 인공 광합성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두루 해결할 수 있는 유망한 방안으로 여겨진다.

도시바는 이산화탄소에서 현재까지 공식 집계된 최고 수준[3]인 1.5%의 효율로 에너지를 탄소 화합물로 전환하는 인공 광합성 기술을 개발해 왔다. 태양광은 이산화탄소와 물을 메탄올 생산원인 일산화탄소로 전환한다. 일산화탄소는 휘발유의 대체물로 이용될 수 있으며 접착제, 의약품, PET병 등 다양한 제품 생산 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다른 인공 광합성 기술은 태양광으로부터 UV광을 흡수하는 재료를 사용해 이산화탄소를 연료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고반응 에너지에 도달한다. 하지만 이는 광 사용 효율이 저조하며 에너지 전환 효율 또한 낮아지게 된다. 실용화를 위해서는 효율을 높여야 한다.

도시바 기술은 다중접합 반도체에 적용되는 나노스케일 구조 제어 기술을 통한 금 나노촉매를 사용해 광 사용 효율이 높은 가시 범위에서 빛을 흡수한다. 도시바의 연구는 나노미터 배열의 금 나노촉매에 대한 생산 조건을 탐구하는 데 집중됐다. 이산화탄소를 일산화탄소로 전환하는 활성 부위 수를 늘리고 효율적인 전해질을 개발하기 위해서였다.

이 연구의 장기 목표는 화력 발전소나 공장과 같은 시설에 구축돼 이산화탄소로 저장과 수송이 가능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시스템과 호환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시바는 2020년 실용 구축을 목표로 촉매 활동을 증가시킴으로써 전환 효율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1] IPCC 4차 평가 보고서(IPCC Fourth Assessment Report)(합성 보고서), 환경부
[2] 재생가능 에너지, 천연자원 에너지 기구(Agency of Natural Resources and Energy).
반응률은 촉매 활동을 증가시킴으로써 가속화될 수 있으며 이로써 전환 효율이 높아진다.
[3] 태양광 에너지가 이산화탄소와 물을 화학원료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탄소 복합물로 전환하는 데 사용되는 효율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20여만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갤러리: http://www.businesswire.com/multimedia/home/2014120200702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홍보 및 투자 담당실
타카세 유우(Yuu Takase) / 오시마 아야(Aya Oshima)
+81-3-3457-2100
media.relations@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