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지원 문화기술 지식재산대전서 수상 쾌거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특허청이 주최하고 서울시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후원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발명 축제로 올해에는 8개 분야, 96여 점의 국내 우수 신기술을 발굴해 시상했다.
일공육사(대표 표도연)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3년 문화기술(CT) 지원과제인 ‘곤충/야생화 등의 3D 사진 DB구축을 위한 4K급 3D 접사, 초접사 촬영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로 1개의 초점렌즈를 이용한 ‘단안직교식 3D입체촬영 기술’을 개발해냈다.
지금까지의 2개의 초점렌즈를 이용한 ‘양안식 방식’은 축 간격이 존재해 부피가 크고 무거워 이동이 어려웠으며, 각각의 렌즈와 카메라 초점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고 촬영 효율이 낮아 이동하는 피사체의 접사 촬영이 어려웠으나 이번 기술 개발로 초접사 입체촬영을 가능해진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접사 촬영에 특화돼 보석이나 곤충처럼 작은 크기의 사물을 입체로 촬영할 수 있게 했고 움직이는 곤충의 근접촬영도 쉽게 가능케 했다. 이 기술은 곤충, 야생화 등 3D 입체사진을 통한 생태정보 교육뿐만 아니라 다큐멘터리 촬영용 카메라, 더 나아가 의료용까지 그 활용 범위가 매우 넓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공육사 표도연 대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기술(CT) 지원과제를 통해 개발한 3D 촬영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을 통해 사업화를 진행해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해 낼 것”이라 말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정부지원과제를 통해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며 “또한 개발된 기술이 산업현장에서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전문가와의 네트워킹을 장려하고 판로 개척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cca.kr
연락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전략팀
김수진 주임
061-900-64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