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울산광역시 자원봉사 대축제’ 개최

울산--(뉴스와이어)--울산광역시는 12월 10일 오후 7시 KBS 울산홀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박영철 시의회 의장, 자원봉사자 등 2,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 울산광역시 자원봉사 대축제’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자원봉사 일등도시, 행복도시 울산 만들기’의 주역인 자원봉사자들의 한 해 동안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하는 한마당 축제의 장으로 식전행사, 기념식,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행사는 BNG 전문 댄스팀의 신나는 댄스공연으로 축제의 문을 열고, 우수프로그램 시상,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샌드아트 공연, 2014 자원봉사 활동 영상상영에 이어 인기가수들의 축하공연으로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축하공연은 개그우먼 신보라의 진행으로 이문세, 박상민, 나인뮤지스, 박일준, 연지후가 열정의 무대를 꾸민다.

또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을 LED 퍼포먼스로 소개하며, 축제시간 중 가장 아름다운 웃음을 가진 자원봉사자를 선정하여 ‘오늘의 최고 스마일상’을 수여하는 등 주인공인 자원봉사자가 함께 할 수 있는 참여형 축제로 진행된다.

더불어 지역 곳곳에서 묵묵히 자원봉사활동으로 훈훈한 사랑과 행복을 배달한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2015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지는 시간도 갖는다.

이날 수상자는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 분야 7개 팀(최우수1, 우수2, 장려4), 자원봉사 유공자 분야 45명(단체 14개, 개인 31명)이 선정됐다.

세부시상 내역으로 북구 가족봉사단 4기(대표 김경섭)의 ‘사랑의 토요학교 자연아, 우리 친구하자’ 프로그램은 가족봉사단이 장애아동들과 함께 매월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을 통해 장애·비장애의 벽을 허물어 장애인식 개선에 기여하여 우수프로그램 분야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꿈빛소금(대표 성기창)의 ‘세상속으로 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과 참사람봉사회(대표 진효인)의 ‘짜장면 한 그릇에 맛난 행복을...’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한다.

현대중공업(주)기능장회(대표 안기수)의 ‘울산지역 주거환경 개선사업’, (사)농가주부모임울산시연합회(대표 정인숙)의 ‘계절에 맞는 계절김치 담궈 나누기’, 안전모니터봉사단울산광역시연합회(대표 서용덕)의 ‘어린이가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환경 만들기’, 중구도란도란가족봉사단1기(대표 김학성)의 ‘저소득세대 사랑의 밑반찬 나누기’ 프로그램은 각각 장려상을 받는다.

자원봉사 유공자(40개 기관·단체 및 개인)는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 등 6개 기업, 현대자동차(주)울산공장 손호익 씨 등 자원봉사자 26명, 울산광역시전문자원봉사단협의회(대표 최종규) 등 5개 자원봉사단체, 성재자동변속기(대표 김준근) 등 3개 할인가맹점이 울산광역시장 표창을, 김선경(중구 도란도란가족봉사단 대표) 등 5명이 울산광역시의회 의장 표창을 각각 수상한다.

한편, 올해의 자원봉사 활동을 분야별로 재조명해 보면, 지난 5일 울산시가 2014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최근 3년간(2012년∼2014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자원봉사 분야에서 ‘최우수(가등급)’을 받는 등 자원봉사 일등도시의 면모를 과시했다.

2014년 11월말 현재 울산시의 자원봉사 등록자는 23만 7,200명으로 인구대비 20.3%가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울산시 자원봉사활동은 해마다 양적·질적 성장을 꾀하고 있으며, 분야별 전문기술을 갖춘 전문자원봉사단(9개 분야 195개 단체, 9,050명)과 전공과 연계한 대학생봉사단(10개 팀, 9,900명, 재학생의 35.5% 참여율)의 활동을 통해 양질의 자원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업 사회공헌 분야에서도 기업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한 22개 기업 임직원 220명이 참여하여 ‘저소득층 어린이를 위한 드림켓 제작(2200개)’ 공동프로그램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기업별 특성에 맞는 자원봉사 릴레이와 자원봉사 BEST ULSAN-Zone 참여활성화를 통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데 함께 했다.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부여하고 자원봉사자의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활동누적시간 80시간 이상인 자원봉사자에게 ‘자원봉사자증 발급’, ‘자원봉사 할인가맹점 확대·운영’(1,835개소, 전년대비 68개소↑, 할인가맹점 거리 조성)으로 자원봉사자증 소지자에게 5~30% 할인혜택 부여, 자원봉사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대비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가입’, 우수 자원봉사자 ‘선진자원봉사 체험’ 등 자원봉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나도 힘들지만 더 힘든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나도 바쁘지만 울산이라는 도시를 먼저 생각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뜨거운 가슴이 겨울추위도 녹이는 것 같다.”라며“올 한해 울산 곳곳에 사랑과 온기를 전해온 자원봉사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오늘 대축제에 함께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자치행정과
황보정숙
052-229-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