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연구회 “30대 이상 짝수년도 출생여성, 연말 지나면 무료 암검진 기회 사라져”

- 연말 지나면 2년마다 돌아오는 국가 암검진 기회도 사라져

- 미혼이라도 성생활 중이라면 년 1회 자궁경부암 검진을 거르지 말아야

2014-12-11 11:55
서울--(뉴스와이어)--벌써 2014년이 저물고 2015년이 다가오는 연말연시이다. 연말정산 서류는 다 챙겼는지도 챙겨 보고, 한 해를 돌아보며 내년 계획도 세워보자. 이 때 빠트리지 말아야 할 것은 건강관리이다. 특히 국가 암검진같은 무료 검진의 기회라면 놓치지 말아야 한다. 여성 암검진의 경우, 올 연말까지 기한인 무료검진 기회를 놓치면 다시 2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암 검진 중 여성 암 검진에는 자궁경부암과 유방암이 있다. 자궁경부암 검진은 30세 이상 여성이 2년마다 1번씩 받게 되어 있으며, 유방암 검진은 40세 이상 여성이 2년마다 1번씩 검진표를 받은 해에 가까운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데, 2014년에는 짝수년에 출생한 여성들이 그 대상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고양순 위원은 “수혜 시한이 끝나는 12월 말이면 보험공단의 암 검진 때문에 병원마다 검진환자가 몰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바쁜 여성일수록 미리 예약해 서두르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30대 여성으로 자궁경부암 검진 연령이 내려온 지 벌써 2년이 지났지만, 결혼을 늦게 하는 요즘은 30대에도 결혼하지 않은 독신 여성이 흔하다. 그러다 보니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 때문에, 무료 검진인 국가암검진도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미혼여성이라도 성 경험이 있거나 성생활 중이라면 년 1회 정도는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꼭 받아야 자궁경부암 예방이 가능하다.

고양순 위원은 “한창 일할 나이인 30대는 암이 40~50대 중년 이후에야 생기는 성인병이라고 생각해 암에 대해 방심하기 쉬운데, 젊을 때 발병된 암일수록 진행도 빨라 더욱 치명적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30대 여성부터는 갑상선,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여성 암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때 기본 검진이 무료인 건강보험공단의 검진을 활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자궁경부암 검진의 경우, 건강보험에서 부담하는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에, 자궁확대경 검사를 자비를 들여 병행하면 검진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무료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으려면 공단에서 올해 발송한 검진표를 지참하여 가까운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을 방문하면 된다. 검진대상 여부 및 가까운 검진기관이 궁금하거나, 검진표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나 홈페이지를 이용해 문의하면 된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20세 이상 성경험이 있는 여성은 1년에 한 번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최근에는 조기 검진 확대로 상피내암 단계에서 치료를 받는 여성이 자궁경부암 환자보다 월등히 많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3천명 이상의 자궁경부암 환자가 발생해 자궁경부암 예방 노력이 절실한 상태이다.

다행히 자궁경부암은 현재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이다. 고양순 위원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면, 접종 후 평균적으로 85% 이상 자궁경부암 발병 가능성을 낮추는 것으로 입증된 만큼, 접종 권장 연령인 10대 소녀들은 물론 성인도 가급적 빨리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해 주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의학의 발달로 암 생존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암은 치료 과정 중에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고통이 크고, 전이 또는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 큰 중증 질환이다. 아직 젊고 건강한 30대부터 정기검진 같은 건강관리 습관을 갖는 것은 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소개
전국 1,800여개 산부인과를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는 여성암 2위로 매년 4천명의 새로운 환자가 한국에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으로부터 여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자궁경부암에 대해 알리고, 산부인과 정기검진과 백신 접종 등 예방활동을 홍보하는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네이버에 자궁경부암 공식 카페와 블로그를 개설해 네이버 지식인의 자궁경부암에 관한 질문을 발췌해 전문의의 답변을 달아주고 있으며, 카페 상담실 게시판을 통해 자궁경부암 전문의와의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http://www.wisewoman.co.kr/hpv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자궁경부암연구회
고양순 위원
02-323-1194

사무국장 안현옥
02-2183-0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