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고효율 실용 배합사료 개발을 위한 토론회 개최
이번 토론회는 지난 9월 18일 부산에서 열린 ‘저어분 배합사료 개발을 위한 산·학·연 연구자 심포지엄’에 이어 고효율 배합사료 개발을 목표로 연구진 구성 및 연구개발 기본계획이 수립됐다.
특히, 기존 연구개발(R&D)사업이 양어사료 관련 전문가들에 의해서만 수행된 것과는 다르게 식품·축산 및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공동 참여해, 고효율 실용 배합사료 개발을 위한 융합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산·학·연 연구자 학문분야 : 어류영양학, 미생물학, 효소공학, 미생물유전학, 조직생리학, 근육생리학, 사료가공학 등
국내 양식산업은 생사료에 의한 양적생산위주로 발전해 왔으며, 최근 내수·수출시장의 침체국면을 타개하고, 지속가능한 양식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한 노르웨이 연어 양식산업을 벤치마킹하여 고효율 배합사료 개발뿐만 아니라 선발육종, 어병 저항성 향상 등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기본계획 수립 후 내년 4월에 신규 과제로 제출하여 2016년부터 5년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료연구센터 김강웅 박사는 “국내 어류양식산업의 고효율 실용 배합사료의 개발이 어느 때 보다 시급한 실정”이라며, “향후에는 배합사료에 의한 양식수산물 생산으로 수산물 안전성 향상과 시장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전략양식연구소 사료연구센터
054-230-3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