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란드 전략적 동반자관계 액션플랜’ 서명 예정

서울--(뉴스와이어)--이경수 외교부 차관보와 ‘크쉬슈토프 마이카(Krzysztof Majka)’ 주한 폴란드대사는 12.22(월) 외교부에서 ‘한-폴란드 전략적 동반자관계 이행을 위한 2014-2016 액션플랜’(이하 ‘한-폴란드 액션플랜’)에 서명할 예정이다.

한국과 폴란드는 2013.10.22 코모로프스키(Komorowski) 폴란드 대통령의 국빈방한 계기 양국관계를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시키는 공동선언을 발표하였으며, 양국은 이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 계획을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한-폴란드 액션플랜은 2014-16년간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실천하기 위한 △다방면의 인사교류 △협의체 활성화 △문화교류 및 경제협력 프로젝트 촉진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한-비세그라드(V4) 및 한-EU 협력 틀 내에서 양자관계를 더욱 증진 시킬 수 있는 의지와 구체 협력방안을 담고 있다.

※ 비세그라드 그룹(현 의장국 : 슬로바키아)
체코,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현 의장국) 등 4개국으로 구성된 중유럽 지역협력체로서 1991년 EU 및 NATO 가입을 목표로 창설되었으며, 동 목표 달성 이후에도 상호협력 및 EU 내 지역협의체로서 지속 활동

금년 양국 수교 25주년을 맞이하여, 한-폴란드 액션플랜 서명은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내실을 다져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유럽국
공보·홍보담당관 임수석
02-2100-744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