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스테크넷, 전남대시스템보안연구센터와 ITRC사업 보안기술 공동 개발

뉴스 제공
윈스 코스닥 136540
2005-09-06 09:34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부의 대학 정보통신연구센터(ITRC) 육성·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남대학교 시스템보안연구센터와 국내 대표적 침입방지시스템(IPS) 전문기업인 윈스테크넷이 ITRC사업의 일환으로 차세대 네트워크 보안기술 개발에 나섰다.

윈스테크넷(http://www.wins21.com 대표 김대연)은 전남대학교 시스템보안연구센터(http://lsrc.chonnam.ac.kr 센터장 노봉남 교수)와 차세대 네트워크 보안기술 공동개발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공동 개발 기술은 △네트워크 보안시스템 관리 자동화 기술 △IPv6(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 네트워크 환경의 보안 위협에 대한 단계적 대응 기술 등이며, 2006년 8월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전남대 시스템보안연구센터는 정통부의 대학 ITRC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시스템에서의 차세대 침입감내, 방지 및 대응 시스템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침입방지 및 대응 분야에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윈스테크넷과 손을 잡게 되었다.

이번 공동 개발은 전남대 시스템보안연구센터에서 주체적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윈스테크넷의 IPS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환경 변화에 적절한 대응기술을 개발하고 차세대 네트워크 보안기술의 발전과 전문인력의 양성 및 산업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윈스테크넷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침해사고 발생시의 처리과정과 조치내역을 기록해 유사 사고 발생시 이를 참조하여 신속·정확하게 대응하는 능동적 보안관리시스템을 개발, 네트워크 위협에 최적화된 대응으로 효과적인 보안 상태 유지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윈스테크넷 김대연 대표는 “이번 MOU체결은 현 시점에서 요구되는 핵심기술에 대한 단기간의 공동 연구로 업계와 학계의 상호 실질적 형태의 협력”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 지속적인 관계 구축과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전남대 시스템보안연구센터장 노봉남 교수는 “산업체 정보보호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산학일체형 연구교육 모델을 실현하는 모범적인 산학협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윈스테크넷=윈스테크넷은 96년 설립 후 네트워크 관련 솔루션을 개발해왔으며, 2000년 침입탐지시스템(IDS) 출시와 함께 정보보안회사로 탈바꿈했다. 이후 정보보호 전문기업으로 안정적인 사업궤도에 올라 2003년 12월 코스닥에 등록되었다. 주력제품은 △해킹, 웜, 유해트래픽을 차단하여 방지하는 침입방지시스템 ‘스나이퍼IPS’ △해킹 등 정보 침해 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대처방안을 제시하는 침입탐지시스템 ‘스나이퍼IDS’ △국내·외 취약성 정보 분석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위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위협관리시스템 ‘스나이퍼iTMS’ △최신 취약성 정보와 국내 지역별 유해트래픽 정보를 기반으로 한 위협 예·경보서비스 ‘시큐어캐스트’ 등이다. 현재 국내 1200여 개 고객사에 구축되어 네트워크 모니터링에서 침입탐지·차단, 로그관리 등 주요 기반시설의 중요정보를 보호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남대학교 시스템보안연구센터=시스템보안연구센터는 2000년 8월, 정보통신부의 대학 정보통신연구센터(ITRC) 육성·지원사업으로 리눅스시스템보안연구센터를 설립하였다. 2005년 현재 10개의 참여대학이 과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석사 91명, 박사 29명을 배출하였다. 주요 연구실적으로 2003년 정보통신부장관상(공개S/W-컴퓨터포렌직 제품개발), 2004년 과학기술부장관상(지역혁신우수사례-산학일체형 교육모델 확립)를 수상하였으며, 올해 말 한·중·일 공조로 공개S/W 운영체제 보안 제품을 개발하여 상용화 할 예정이다.현재 국내외 주요 정보보호연구소(ETRI, KISA, 국보연) 및 정보보호업체와의 실질적인 산학협력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04~2005년에 KISA가 주관한 침해사고대응대회에서 2회 연속 대상을 수상하면서 명실상부한 정보보호기술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ns21.com

연락처

윈스테크넷 전략사업팀 조현정 과장 02-2040-080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