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종사자를 위한 장애인식개선 콘텐츠 ‘아름다운 소통 5’ 출시

2014-12-18 09:00
서울--(뉴스와이어)--공공기관 종사자를 위한 장애인식개선 콘텐츠 ‘아름다운 소통 5’가 출시되었다.

‘아름다운 소통 5’는 2010년부터 보건복지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공공기관 종사자와 성인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제작하고 있는 콘텐츠이다.

장애인식개선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아동 및 청소년에 비해 장애인식개선 자료가 부족하고, 교육의 기회가 미미하여 동기유발이 적은 상황이다.

또한 2008년부터 장애인복지법 제25조에 의거하여 중앙 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계획을 매년 수립·시행해야 하지만, 성인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콘텐츠는 많지 않으며, 공공기관 종사자를 위한 콘텐츠도 제작된 경우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번 ‘아름다운 소통 5’는 ‘장애인 취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주제로 1편 ‘직접차별(3분 19초)’, 2편 ‘간접차별 (3분 19초)’, 3편 ‘면접 시 차별(3분 44초)’, 4편 종합편(8분 10초)으로 구성되었고,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장애인 및 직업재활 유관기관 실무자의 자문을 받아 제작하였다. 또한 지체, 청각, 시각장애인이 직접 출연하여 현실성을 높였으며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도 삽입하였다.

삼성화재 미디어팀의 재능기부로 제작된 이번 ‘아름다운 소통 5’에는 장애인먼저실천홍보대사 정선경 씨, 김형규 씨와 서울시 시의원 박마루 씨, 인천혜광학교 교사 박한욱, 명지대학교의 한정아 학생이 출연하였고, 장애인먼저실천홍보대사 오수현 앵커가 나레이션에 참여하였다.

‘아름다운 소통 5’는 장애인 취업과 면접 상황에서 받게 되는 차별 유형을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효과적인 화면 구성으로 공공기관 종사자, 일반 기업체 등에서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활용하기 쉬운 콘텐츠로 활용도가 높다.

‘아름다운 소통 5’는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사 기관에 배포하여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 활용 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와 삼성화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앞으로도 보건복지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공공기관 및 성인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콘텐츠를 매년 제작하여 보급 할 예정이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소개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운동으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장애인의 사회통합 촉진을 위한 전국 초,중학생 백일장, 장애청소년 재능캠프, 음악회, 모니터 사업 등 다양한 인식개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efirst.or.kr

연락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무국
이다희
02-784-97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