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감사원 민원처리 우수기관 수상
도는 23일 감사원으로부터 ‘2014년 민원처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포상금 200만 원을 수상했다.
도는 고충민원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처리해 국민 민원만족도를 높이고 민원행정업무 제도개선 등 공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기관 중 최초로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남경필 지사 취임 이후 현장을 중시한 행정과 도민 눈높이에 맞춘 소통, 사회 각계의 다양한 의견 수렴 등 합리적인 소통·화합의 도정 운영이 수상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남 지사는 매주 금요일 10시부터 2시간 동안 수원과 의정부를 오가며 정기적으로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을 직접 진행하면서 도민 고충을 직접 듣고 현장에서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현장 소통 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도 감사관실에서는 소극행정, 복지부동으로 인한 기업애로·불편사항을 해결하고자 기획감찰 실시하는 한편, 기업 현장을 찾아가 애로를 청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찾아가는 기업애로 컨설팅감사’ 실시해 기업과 도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수원시 등 20개 시군 민원담당공무원 3,968명을 대상으로 찾아가서 도와주고 해결하는 ‘고충민원 처리요령 교육’을 실시해 고충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민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전본희 도 감사관은 앞으로도 “공무원이 감사 부담 없이 적극행정을 펼 수 있도록 사전컨설팅 감사제도를 활성화하고, 옴부즈만제도를 운영해 불합리한 행정처분에 대한 도민 권익구제를 강화하겠다.”며 “적발 위주의 감사에서 찾아가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감사 패러다임을 전환해 도민과 기업의 불편과 애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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