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중앙우수제안 경진대회 금상 수상

뉴스 제공
기상청
2014-12-29 17:31
서울--(뉴스와이어)--기상청(청장 고윤화)은 국가공무원의 창의적인 의견을 장려하고 개발하여 이를 정부시책에 반영하는 ‘중앙우수제안 경진대회’에서 ‘도로안전 국민행복! 날씨 위험 교통지도 서비스(안동기상대 배영주/안현진)’로 금상(포장)을 받았다.

이번 경진대회 시상식은 29일(월) 서울정부청사에서 개최되었으며, 1차 서면심사(6월)와 국민평가가 반영된 최종심사(9월)를 통해 중앙우수제안 51건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이외에도 기상정보의 공공/상업계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기상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공동활용’과 기상재해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 담당자들에게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난에 집중합니다. 모바일 맞춤형 기상서비스’가 장려상(행정자치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금상을 받은 ‘도로안전 국민행복! 날씨 위험 교통지도 서비스’는 실시간 고속도로 영상(CCTV)과 고속도로 주변 관측정보를 활용하여 기상 변화(눈, 비, 결빙, 안개 등)에 따른 도로상태의 위험도를 지도형태로 실시간 제공하여,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서비스다.

고윤화 청장은 “제안된 서비스 구현의 일환으로 도로경로별 날씨 위험정보 생산을 위한 연구사업을 2015년도에 착수하여,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목적으로 2017년 영동고속도로에 시범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창조행정담당관
02-218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