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이용자 중심으로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개편

2015-01-15 12:00
서울--(뉴스와이어)--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최양희)는 1월부터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이하 NTIS)를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하여 서비스한다.

미래부는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이용자 그룹과 개인별로 맞춤 메뉴를 제공하며 이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쉽고 편리한 서비스로 탈바꿈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가 딱딱하고 어렵다는 이용자 의견에 따라 여백과 감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산뜻하게(Neat) 바꾸고, 메뉴와 기능 등을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인(Intuitive) 접근이 가능하도록 새롭게 디자인하여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국가연구개발정보의 상호 연결을 강화하여 검색 시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Convenient)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유사한 기능과 메뉴들을 통합하고 화면을 일관되게 구성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을 보다 쉽게(Easy) 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다.

또한, 과학기술통계 서비스의 시각화 기능을 개선하고 이용자 스스로 정보 분석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여 활용 및 분석 서비스도 강화했다.

과학기술통계서비스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 등 해외발간통계를 대상으로 이용자의 행동패턴에 따른 시각화 기능을 개선하여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새롭게 제공되는 연구생태계맵 서비스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관심 분야의 국가연구개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이슈로 보는 R&D’ 서비스에서는 관심 분야를 기반으로 과제, 성과, 연구시설·장비, 기술산업 등 정보를 가공하여 꾸러미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과 활용을 더욱 편리하게 하였다.

미래부 배태민 성과평가국장은 “이번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개편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를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며, 올해는 정부3.0의 개방·협력 정책에 맞추어 국가연구개발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연락처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성과확산과
황영휘 사무관
02-2110-2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