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구원 나종주 박사팀, 마이크로시스템용 탄소 보호막 개발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화영) 재료기술연구소의 나종주 박사팀은 다이아몬드 결합구조의 강한 박막과 흑연 결합구조의 연한 박막을 나노미터 두께로 수십~수천층의 다층박막으로 합성하여 마이크로시스템의 보호막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극저마찰형 카본 박막을 개발하였다.
마이크로시스템의 보호막은 낮은 마찰력과 높은 내구성에 덧붙여 상대재료와 응착이 일어나지 않아야 하는데 이번에 개발된 박막은 물에 대한 접촉각이 85도 이상으로 뛰어난 소수성을 가진데다 낮은 표면에너지로 인한 상대재와의 응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발된 박막은 인가하중 5g 이하일 때 마찰계수가 0.05이하이며, 백만회의 마모실험 후 마모깊이가 6nm이하의 뛰어한 내구성을 보였다.
연구책임자인 나종주 박사는 “현재 개발된 박막을 RF-MEMS 스위치의 접점재료 보호막, 정밀소형모터의 습동부, 글래스 렌즈용 정밀금형 보호막 등에 적용하기위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MEMS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이크로 모터, 마이크로 엔진 등의 실용화를 위한 보호막으로의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국기계연구원 개요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1976년 발족한 이래 기계와 재료관련 연구개발, 시험평가 및 기술지원을 종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은 물론 관련 산업계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으며,
현재 대덕연구단지 내에 기계분야로 특화된 본원과 창원에 재료분야로 특화된 재료기술연구소로 구성, 운영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imm.re.kr
연락처
한국기계연구원 혁신정책홍보실 042-868-7861
한국기계연구원 재료기술연구소 표면기술연구센터 나종주 박사
055-280-3554, 019-324-3554, 이메일 보내기
-
2009년 3월 26일 08: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