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치오 얼라이언스, ‘2015 차세대 LED·OLED 시장전망과 핵심 기술개발 동향’ 보고서 발간

2015-01-20 10:57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2015 차세대 LED·OLED 시장전망과 핵심 기술개발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LED 산업은 高효율과 친환경적인 특징으로 미래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일반 조명이 갖지 못하는 파장제어, 변조, 편광, 광색 가변 등 복합적 기능들을 고루 갖추고 있어 자동차, 정보통신, 환경, 의료, 교통, 농업, 생명 등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에 의한 고부가가치 파생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LED 조명은 2012년부터 선진국들의 백열등 규제정책 시행과 가격인하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각국은 보조금 지원이나 홍보를 통해 저효율 백열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유럽, 호주, 일본에선 2012년부터 모든 종류의 백열등 생산 및 판매가 금지됐으며, 2014년 부터는 한국, 미국, 러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백열등 금지에 나섰고, 2016년까지 캐나다, 중국, 브라질 등도 동참할 예정이다.

이러한, 세계 LED 조명 시장은 연평균 45% 씩 성장하여 2015년 290억 달러, 2020년 1,015억 달러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도 2015년 36억 달러의 규모로 41.7%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18년에는 5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용 LED 조명 성장으로 LED 조명용 패키지 수요가 과거 하이 파워에서 미들 파워 이하로 이동하고 있다. 미들 파워 LED 패키지는 가격이 저렴하고, 장시간 빛을 필요로 하는 실내조명에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시장 성장성이 높은 미들 파워과 파워 패키지 매출 비중이 높은 중국, 대만 업체들의 실적은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성장성이 둔화된 하이파워 LED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한국, 미국, 유럽 업체들의 실적은 부진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공공부문 100%, 민간을 포함한 전체 60%를 LED조명으로 바꾸겠다는‘LED조명 2060’ 계획을 발표한 바가 있었으나, LED조명 보급률은 정부의 목표치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기존 조명에 비해 여전히 비싼 가격과 품질에 대한 불신, 소비자의 인식 미비, 정부의 예산 부족 등이 이유이다.

하지만 2015년에는 국내 LED조명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중기적합업종 재지정’과 ‘중국 의존도 심화’, ‘불법·불량제품’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안고 있지만, 지속적인 가격하락과 품질개선, 소비자의 인식전환, 다양한 금융프로그램 도입 등으로 민수시장과 실외조명 시장활성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OLED 조명은 눈부심과 발열이 없고, 납, 수은 등의 중금속이 함유되지 않은 대표적인 친환경 조명이어서 미래 조명 시장을 선도할 광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OLED는 면 형태의 광원이라 백열등, 형광등이 면의 모양을 갖추기 위해 필요로 했던 전등갓, 확산판 등의 부가적인 부품도 필요 없기에 가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0.1㎜ 이하의 두께로 제작이 가능하며, 플라스틱 기판을 적용하면 자유롭게 휘고 비틀어도 깨지지 않는 특성을 가진 플렉서블 조명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자동차, 항공기 등 무게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과 의료 시장 등 특수 용도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CHO Alliance는 최근 LED·OLED의 유망 분야별 개발동향 및 시장전망 및 이슈 등을 정리 분석하였으며, 국내에서 진행 중인 LED 관련분야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기술개발 방향성도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국내외 핵심 참여업체의 사업 동향 및 실적, 제품 개발동향 등의 조사를 통하여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경쟁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모쪼록, 본 보고서가 LED·OLED 관련 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이들의 업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소개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분야를 발굴, 관련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http://www.irsglobal.com/default/mall/mall1.php?id...

웹사이트: http://www.chobook.co.kr

연락처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관리부
조성원
02-780-023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씨에치오 얼라이언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