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결제원, 전자위임장 시스템 오픈

뉴스 제공
한국예탁결제원
2015-01-22 09:18
서울--(뉴스와이어)--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은 22일 여의도 사옥 세미나실에서 내·외빈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자위임장시스템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다.

전자위임장권유제도란 발행회사가 위임장 권유행위를 전자적으로 수행하고 주주 역시 전자적인 방법으로 위임장을 수여하는 제도로 참가자로는 발행회사, 주주, 전자위임장 관리기관이 있으며 예탁결제원이 전자위임장 관리기관으로서 시스템을 구축한다.

주주 의결권 행사 지원을 통해 주주총회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발행회사에는 주주총회 의결정족수 확보 수단을 제공하여 주총성립을 지원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또한, 제도적 측면에서 섀도우보팅 폐지 예정에 따른 새로운 대안 마련 필요했다.

전자위임장 제도 도입 검토(‘14.4) 및 도입 방안 마련(‘14.10), 시스템 구축(‘15.1) 및 금일(‘15.1.22) 전자위임장 시스템 오픈을 통해 전자투표와 더불어 전자적 의결권 행사 인프라 구축 완료했다.

전자위임장 제도 도입 관련 금융위 T/F참여(‘14.8) 및 입법 지원, 금융위·상장협의회·코스닥협의회·기업지배구조원 등과 업무 협의, 전자투표·전자위임장 활성화 세미나 공동 개최(14.11) 등 다각도로 노력했다.

주주는 의결권 위임을 손쉽게 수여할 수 있게 되어 주주의 권리행사가 강화되고, 회사는 주주총회 성립에 필요한 의결권을 용이하게 확보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의결권 위임 권유행위와 관련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IT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전자적인 방법의 의결권 행사 지원서비스가 활발하지 못했으나, 전자위임장 시스템 구축으로 주주의 주주총회 참석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해결하는데 일조할 수 있게 되었다.

자본시장법 개정(‘14.12)로 상장법인에 한해 전자투표를 이용하고 전 주주 대상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를 실시하는 경우, 17년 말까지 섀도우보팅 폐지를 유예했다.

‘10년부터 운영해온 전자투표 시스템 및 전자위임장 시스템이 금년부터 매우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며 주주총회가 집중되는 3월 계약체결이 한꺼번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발행회사는 계약체결을 미리 신청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탁결제원은 “주주명부 작성 제공, 섀도우보팅, 외국인 의결권 행사지원 등 기업의 주주총회 지원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으며 향후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시스템을 중심으로 펀드넷의 펀드 의결권 행사 서비스를 연계하고 세이브로의 컨텐츠를 보강하는 등 전자화 시대에서 기업과 주주를 위한 의결권 행사 종합 지원서비스를 구현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전자주주총회 도입을 추진하여 바람직한 주주총회 문화를 이루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sd.or.kr

연락처

한국예탁결제원
권리관리부
김용신 팀장
02-3774-3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