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2015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보고서 발간

- 물 산업 국내외 시장동향·국내외 업체별 사업동향 및 전략

- 물산업 부문별(상하수도/먹는샘물/해수담수화/멤브레인) 동향

뉴스 제공
임팩트
2015-01-26 08:50
서울--(뉴스와이어)--임팩트가 ‘2015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물 산업은 일반적으로 생활과 공업에 필요한 용수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산업이다. 발생된 하수와 폐수를 이송 및 처리하는 산업으로 상수도사업, 하·폐수처리사업, 재이용사업 등의 서비스 · 건설 · 운영관리업과 먹는샘물 사업, 해수담수화 사업 등이 물 산업 부문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이 물 산업이란 수자원을 확보하고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영리행위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물을 취수하여 정수 처리한 후 공급하고, 물 사용 이후 하·폐수를 이송 처리하는데 관여하는 제조 및 서비스업 일체를 의미한다. 물 산업은 플랜트, 화학, 소재 산업 등 관련 산업에도 상당한 파급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전기, 가스, 통신, 교통 등 다양한 지역 공공서비스 분야와 접목하여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세계는 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수질 오염으로 인해 물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구상의 물을 부피로 환산한 13억5,700만㎦ 중 담수는 3,500만㎦로 전체의 2.6%에 불과하며, 담수 중에서도 이용 가능한 지하수와 표층수의 양은 약 30.5%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한 인구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도 물 부족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는데 2025년에는 약 27억 명이 담수 부족에 직면하게 되며, 전 세계 국가의 20% 가량이 심각한 물 부족 사태를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물 산업은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심화, 수질오염 등으로 21세기를 선도할 Blue Gold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 세계 물 시장 규모는 2007년 3,650억달러, 2025년에는 8,65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6.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문별 성장성은 수처리 사업이 연평균 7.6%로 가장 높으며, 이 가운데 RO방식 담수설비와 물 재사용 시장의 성장률이 각각 10.8%, 14.5%에 달해 성장세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물산업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정부의 물 산업 육성 의지, 국내 용수 부족 현상 심화, 좋은 물에 대한 기대수준 상승 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부도 2006년, 2007년 물산업 육성 5개년 추진계획에 이어 2010년 10월 물 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관계자는 '본 보고서가 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정부정책, 국내외 관련업체 동향을 조망, 물산업의 이해관계자 또는 이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팩트 소개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클라우드컴퓨팅, 차세대컴퓨팅 기술시장 동향과 사업전략’, ‘방통융합의 메가트렌드 - 모바일방송 시장, 기술동향과 전망’, ‘디스플레이 시장 실태와 사업전략’, ‘전자북(e-Book) 및 디바이스 시장동향 및 전망’,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과 핵심부품 사업실태와 전망’, ‘전지 총(總)시장’, ‘스마트워크·모바일오피스 실태와 전망’,‘유망 실버용품 시장현황과 전망’,‘커넥티드홈 시스템 및 디바이스 실태와 전망’, ‘물 산업실태와 사업전망’, ‘스마트케어, U헬스케어 서비스 실태와 참여업체 동향’, ‘안티에이징 시장실태와 업체동향’, ‘기능성화장품 및 소재 시장실태와 전망’, ‘의료IT융합시장 사업실태와 전망’, ‘IoT· IoE로 주목받는 스마트홈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IoT· IoE로 주목받는 농수축산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등이 있다.

http://www.imfactbook.com/default/product/product_...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산업조사실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