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이달의 신간 ‘다문화자녀 공동체가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 모음집’ 발간

수원--(뉴스와이어)--우리 고유의 전통놀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자녀들의 적응과 건강한 인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다문화자녀 공동체가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 모음집’ 책자가 발간됐다.

이 책은 자연놀이, 기예놀이, 풍속·절기놀이, 두뇌놀이, 체육놀이, 음악놀이 등 총 6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자연놀이는 공기놀이, 땅따먹기, 두꺼비집, 그림자놀이, 그림자밟기, 깃대쓰러뜨리기 등 6종이며, 기예놀이는 농주, 죽방울놀이, 연날리기 등 3종이다.

풍속·절기놀이는 바람개비, 제기차기, 팽이치기, 자치기, 윷놀이, 투호 등 6종이며, 두뇌놀이는 실뜨기, 고누, 오목, 고백신, 칠교놀이 등 5종이다.

체육놀이는 널뛰기, 술래잡기, 죽마놀이, 가마놀이, 굴렁쇠 굴리기, 꼬리잡기, 콩주머니(오재미)놀이 등 7종이며, 음악놀이는 여우놀이, 남대문놀이, 꽃찾기놀이(우리 집에 왜 왔니) 등 3종이다.

각 종류별로 놀이의 유래 및 성격, 놀이 인원·도구·장소, 놀이 방법, 놀이 효과가 소개돼 있다. 또한 각 종류별 해당 놀이와 관련된 과학적 상식, 사례 이야기, 그림, 유물 등도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자놀이’에서는 ‘해시계발명가 장영실과 그림자’, ‘그림자에 얽힌 생활상식’, ‘그림자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 등을 함께 다루고 있다.

이 책자는 다문화가족과 그 자녀, 비 다문화가족의 자녀를 대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063-238-2646)로 문의하면 발간 수량 범위 안에서 무료 배부한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양순미 연구사
063-238-2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