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적도기니 정책협의회 개최 예정

뉴스 제공
외교부
2015-01-29 11:45
서울--(뉴스와이어)--제1차 한-적도기니 정책협의회가 권희석 아프리카중동국장과 ‘까르멜로 미차 은게마 미시(Carmelo Micha Nguema Misi)’ 적도기니 외교협력부 기획조정실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오는 1.30(금)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권 국장과 은게마 미시 기획조정실장은 금번 정책협의회에서 △양국간 고위인사교류 활성화 및 경협 확대 방안 등 양자현안, △국제무대 협력, △개발협력, △지역 정세 등 다방면에 걸친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우리측은 적도기니 신공항청사 건설사업 등 최근 우리 기업의 적도기니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간 상호보완적 산업구조를 감안할 때 경제협력 확대 잠재력이 큰 만큼, 추가 구체적 사업 발굴 추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도기니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우리 기업들의 적도기니 진출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적도기니 비자 취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한편, 양국간 추진되고 있는 외교관·관용여권 사증면제 협정이 조기에 체결될 수 있도록 적도기니측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측은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우리 정부의 신뢰외교 및 통일정책에 대한 적도기니 정부의 지지와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며, 아프리카내 평화 및 안정 구축을 위한 공동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금번 회의는 1979년 양국 수교 이래 최초로 개최되는 정책협의회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며, 이를 계기로 한-적도기니간 정례 대화채널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
공보·홍보담당관 여성준 심의관
02-2100-7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