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5 캠퍼스르포 첫 번째, “남고 싶은 학생, 돈내라는 학교”

- 변경된 졸업 유예제도의 두가지 유형: 재학생 신분 유지 위해 등록금을 내거나, 필수적으로 학점 이수를 하거나

- 신분 유지형 등록금 납부 가장 비싼 곳은 경동대학교, 학점 필수형 가장 비싼 곳은 연세대학교

2015-02-01 09:00
서울--(뉴스와이어)--요즘의 대학생들에게 졸업과 동시에 취업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도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졸업생보다 재학생 채용을 선호한다는 인식 때문에 취업을 하지 못한 대학생들이 계속해서 졸업을 미루고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려고 하고 있다.

흔히 ‘졸업유예’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이는 수업연한 내에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했으나, 졸업하지 않고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는 제도이다.

과거에는 이수학점을 충족하여도 논문을 제출하지 않거나 영어성적을 제출하지 않는 등 졸업요건을 갖추지 않으면 졸업요건을 갖출 때까지 재학생 신분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별도의 비용도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존의 졸업유예 제도를 폐지하고 별도의 등록금을 내거나 학점을 이수해야만 재학생 신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가 변경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지난 1월 26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주요 대학 100개교의 졸업유예 제도를 조사했으며, 졸업유예 제도에 두 가지 유형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고 싶으면 돈을 내라는 학교

졸업을 유예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등록금을 내야 하는 학교들이 생겨났다. 아무런 수업을 듣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려면 등록 비용을 내야 하는 것이다. 등록 비용의 산정 방식은 학교 재량에 맡기고 있어, 청구액이 가장 큰 곳은 등록금의 1/6을 청구하고 있었으며 등록비 50,000원을 별도로 책정하는 등 학교별 편차도 굉장히 컸다.

그 중 경동대학교는 한 학기 평균 유예 비용이 573,425원으로 학점 등록 없이 유예 가능한 학교 중에 최고 비용을 요구하고 있었다.

2. 학점 등록을 필수화하여 돈을 내라는 학교

학점 등록을 필수화하여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하였음에도 학점을 등록하게끔 제도를 변경하는 학교들도 생겨났다. 이화여자대학교는 2015학년 1학기부터 ‘과정수료제’를 도입하여 재학생으로 남기 위해서는 1학점 이상의 강의를 필수로 들어야 한다. 동의대, 금오공대, 부경대 역시 마찬가지다. 이 경우 등록 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내야하며 대부분의 경우 최소 수강 학점인 1~3학점을 등록할 경우 등록금의 1/6 에 해당하는 금액을 요구하고 있었다. 가장 많은 비용을 요구하는 학교는 연세대학교인 것으로 드러났다. 최소 학점 신청 시 등록 금액이 722,983원으로 학점 등록을 필수화하고 있는 학교 중 가장 비쌌다.

대학들이 앞다투어 제도를 변경하는 데는 이들을 반기지 않는 학교의 내심이 드러나있다.

학교측은 졸업 유예생이 증가하면서 학교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이 늘어나 행정 비용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지만 사실상 졸업을 유예한 학생들이 학교의 서비스를 얼마나 활용하는지는 확인된 바 없다.

한편, 교육부가 실시하는 대학 구조 개혁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졸업 유예생이 많아지면서 재학생 수가 증가하게 되면, 대학 구조 개혁 평가 지표 중 ‘전임교원 확보율’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대외적인 평가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재학생에 대한 책임과 노력 역시 대학이 져야 할 의무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캠퍼스르포 확인 및 다운로드: http://bit.ly/1zldXKi

관련문의: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전화/메일: 02-735-6196 / 20slab@univ.me
- 홈페이지/페이스북: www.20slab.org / facebook.com/20slab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소개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02-735-61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