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연) 연구노하우 누구나 쉽게 듣는다…UST, KOCW에 4개 강좌 공개

- 과학기술 및 신생융합기술분야 OCW 콘텐츠 개발 본격화

2015-02-02 15:49
대전--(뉴스와이어)--정부출연(연)이 축적한 다양한 연구성과 및 노하우 등이 담긴 수준 높은 강의를 전세계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게 된다.

국내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인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우)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학공개강의인 KOCW(Korea Open CourseWare)를 통해 4개 강좌를 공개했다.

UST는 대학원대학교로는 2번째로 KOCW에 강좌를 등록했으며, 이공계 전문 강좌 콘텐츠만으로 등록한 것은 UST가 처음이다.

이번에 공개된 강좌는 정부출연(연)이 40여년간 축적해 온 연구성과와 교수진들이 실제 연구상황에서 적용한 사례, 기법 등을 강의에 담아 이론 보다는 문제해결형 교육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공개강의를 통해 정부출연(연)의 우수한 연구인프라가 일반인 및 산업체에 확산 될 것으로 기대된다.

UST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캠퍼스 김진욱 교수(HCI 및 로봇응용공학 전공)의 ‘물리기반 애니매이션’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캠퍼스 이승복 교수(신에너지기술 전공)의 ‘표면과학 및 분석원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캠퍼스 강선준 교수(과학기술정책 전공)의 ‘연구계약론’,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캠퍼스 윤태성 교수(생물분석과학 전공)의 ‘실용적 단백질 결정학’ 등 총 4개 강좌를 공개했다.

UST 재학생이 수강하던 이 강좌들은 온라인 강의시스템에 맞게 새롭게 구성됐으며, 누구나 KOCW(http://www.kocw.net) 및 UST 교수학습지원센터(http://ctl.ust.ac.kr)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이은우 총장은 “온라인을 통한 공개 강좌는 21세기 교육혁신으로 불리고 있다”며, “국가연구소대학인 UST는 출연(연)의 우수한 연구성과와 기법 등이 일반인 및 산업체에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발굴하여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OCW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국내 대학 및 해외 교육자료 공개(OER: Open Educational Resources) 운동 협의체와 연계하여 강의자료 정보를 공유하는 국가 대표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서비스이다.

웹사이트: http://www.ust.ac.kr

연락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홍보협력팀
김익수
042-865-39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