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도시재생 중장기 전략계획 수립

뉴스 제공
광주광역시청
2015-02-11 11:15
광주--(뉴스와이어)--광주광역시는 구도심 활성화를 담은 도시재생 중장기 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보고회를 갖고 지속적인 의견수렴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10년마다 수립, 5년마다 검토)에 따라 지난 6일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체주택건설TF를 대상으로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 용역 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에서는 외곽 신시가지 개발로 구도심의 인구 감소가 가속되고, 전통시장 쇠락과 공공기관 이전, 건축물 노후화 등 경제적 기반이 상실되면서 도시기능이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노후주거환경 개선 방식으로 추진된 기존 도시정비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전면 철거로 주민 간 갈등과 공동체 붕괴 등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해 원주민의 안정적 생활환경 조성에 한계가 있었다고 진단했다.

이에 시는 보고회 결과를 토대로 인문학적 도시비전이 반영된 재생으로 구도심의 기능을 회복시켜 도심간 균형발전을 이끄는 중장기 전략 수립을 위해 기획 단계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수렴에 나설 방침이다.

먼저 구도심에 잔재한 광주의 역사와 정신이 충분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를 전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주민공청회와 방문조사 등을 거쳐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골목길·건물·인물 등 스토리가 있는 유·무형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관련 부서와 기관은 물론 문화기획자, 시민사회단체, 마을공동체사업 단체들과 네트워킹을 활성화한다.

아울러 도시발전의 패러다임을 바꿀 ‘광주공동체’, ‘사람중심’의 계획 수립을 위해 누구나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앱, SNS 등을 활용키로 했다.

시는 용역이 완료되는 내년 2월 용역결과와 전문가 및 시민의견을 고려해 도시재생 중장기 전략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강제철거 방식이 아닌 고유의 역사와 문화자산을 최대한 활용해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이 될 수 있도록 면밀하게 준비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기획담당 유영
062-613-4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