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대가 뽑은 최고 예능프로그램·채널은 무한도전과 MBC”
- 일주일간 예능프로그램 3개는 꼭 챙겨보며 평균 3시간 24분 시청 중
- 20대 90% 이상 ‘집 또는 방’에서 시청
- 10명 중 6명이 TV로 시청하며, 그 중 4명은 본방 사수 중
먼저, 예능프로그램을 얼마나, 어디서, 무엇을 통해 소비하고 있는지 20대의 일반적인 시청행태를 알아보았다. 20대는 일주일에 평균 3시간 24분 예능을 시청하고 있으며, 꼭 챙겨보는 프로그램 개수는 1주당 3개라고 응답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간한 ‘2009-2013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전체 TV시청시간(18.9시간) 중 예능 시청시간(3.4시간)이 약 18%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예능시청자 10명 중 9명(93.4%)이 ‘집 또는 방’에서 시청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을 시청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로는 10명 중 6명 이상(62.3%)이 TV라고 응답했다.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시청이 익숙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 달리 실제 20대의 상당수가 예능프로그램은 집에서 TV로 시청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특히 주요 시청 매체의 경우, 1위인 TV의 뒤를 이어 PC(21.8%), 스마트폰(14.3%), 태블릿PC(1.7%)의 순으로 응답이 나왔다. 각 매체 별로 이용경로를 살펴보면 TV이용자 10명 중 6명 이상(63.3%)이 실시간 방송으로 예능을 시청한다고 답했다. PC이용자의 경우 10명 중 6명 이상(63.3%)이 무료 다운로드를, 스마트폰/태블릿PC이용자는 절반 이상(51.7%)이 무료 다시보기 어플을 사용해 예능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보아 20대는 TV를 제외한 PC와 스마트폰/태블릿PC 등의 매체를 통해서는 무료 시청방식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20대는 어떤 예능프로그램을 가장 즐겨보고 있을까? 20대가 선택한 최고의 예능프로그램은 ‘무한도전’이었다. 전체응답자 10명 중 6명(59.3%)이 ‘무한도전’을 가장 좋아하는 예능으로 꼽았고, ‘런닝맨(12.8%)’, ‘슈퍼맨이 돌아왔다(7.3%)’, ‘비정상회담(3.8%)’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무도’를 제외하고 남녀 선호 예능프로그램을 살펴봤을 때, 남자는 ‘런닝맨(10.5%)’을, 여자는 ‘슈퍼맨이 돌아왔다(21.5%)’를 각각 선호하고 있어, 성별에 따른 예능프로그램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예능을 가장 잘 만드는 채널에 대한 20대의 선택 역시 ‘MBC(45.8%)’가 거의 절반에 가까웠다. MBC는 이로써 선호 프로그램 1위와 채널 1위를 모두 거머쥐면서 예능 분야에서만큼은 20대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종합편성채널인 ‘JTBC(20.3%)’와 케이블채널 ‘tvN(12.3%)이 전통의 지상파채널을 밀어내고 각각 2, 3위에 올라서 20대에게 신흥 예능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BS(10.3%)’와 ‘SBS(9.5%)’는 각각 4, 5위를 기록했다.
또한 현재 불미스러운 일로 자숙 중이나 예능에서 다시 보고 싶은 연예인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4.3%) ‘노홍철’을 꼽았다. 그러나 노홍철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보고 싶지 않다’는 답변이 25.5%로 2위를 차지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에 대해서 아직은 자숙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한편, 예능을 시청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60.0%)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서’라고 답했다. 예능 시청이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대한민국 20대에게 피로회복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외 이유로는 ‘좋아하는 연예인이 나와서(14.3%)’,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어서(12.3%)’라는 답변이 차례로 나와서 20대가 예능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기준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어서 이렇게 애정해마지 않는 예능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서는 과반수 이상이 ‘일부러 시청시간을 비워둔다(65.0%)’고 응답해서, 시간을 지켜서 예능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시청하는 20대가 상당히 많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좋아하는 예능 장면을 소장하기 위해서 온라인 상에서 이미지를 저장하는 이른바 ‘짤줍’ 행위를 한다는 응답도 38.5%로 2위를 차지하면서, 1차적 시청행위에 이어 온라인 상에서 본인의 취향과 연결해 주도적으로 2차적인 콘텐츠 소비를 하고 있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번 조사를 주도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임희수 연구원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 미디어를 이용해 클립형태의 분절된 영상으로 예능을 시청할 것이라는 조사 전 예상과 달리 20대의 상당수가 아직도 집에서 TV를 통해 본방송 시간을 지켜가며 예능을 시청하고 있는 충실한 시청자였다.”고 말하면서, “이는 20대에게 예능프로그램 시청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창구이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여가활동이며, 따라서 그들의 일상 속에서 확실히 자리잡고 있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행위로 해석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위 조사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www.20slab.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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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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