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원에서 놀자’ 어린이들을 위한 신나는 놀이책 발간
서울시는 공원을 찾는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공원놀이 지침서’가 필요하다고 느껴 지난해부터 ‘공원놀이책’ 발간을 추진했다. 여러 차례 걸쳐 어린이 참가 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어린이들의 반응을 관찰하고 생각을 물어보았다. 이렇게 선정된 놀이 중에 공원에서 놀기 적합하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80개 선정, “공원에서 놀자” 책자에 담아냈다.
어린이놀이캠프, 예술·생태·전래 등 공원놀이 시범운영, 공원놀이 한마당 행사 개최 후 참여 어린이와 깍두기 추천 놀이 150개 중 “야외”, “신체활동”, “건강”, “초등 저학년”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1차 정리 전문가, 부모 모임 등의 자문을 거쳐 공원 프로그램으로 적용 가능한 것들을 추려내어 최종적으로 80개를 선정하였다.
계절의 특성을 이용하는 놀이를 소개하는가 하면, 어른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들도 정리되어 있다. 놀이에 필요한 준비물과 Tip을 첨부하였음은 물론이다.
솔방울로 만든 볼링핀을 공으로 쓰러뜨려 보기도 하고, 쌓인 눈을 도화지 삼아 천연물감을 넣은 물총으로 그림을 그려보기도 한다. 할아버지를 따라 비석치기와 풀피리 불기를 배워볼 수도 있다. 아빠, 엄마와 함께 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와 수건돌리기는 화려한 놀이동산에서 느낄 수 없는 어린시절의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어린이들이 동물의 흔적을 찾아보고 곤충집을 만들면서 제 2의 파브르를 꿈꿀 수도 있다.
“공원에서 놀자 e-book”은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오해영 푸른도시국장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잊고 살아가는 어린이들이 가까운 공원에서 푸르름을 느끼며 웃고 뛰어노는 모습을 기대한다”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협동심이 증진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송형남
02-2133-2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