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결제원, 자산운용회사를 위한 주주총회 ‘의안분석보고서 관리’ 서비스 개시

뉴스 제공
한국예탁결제원
2015-02-26 10:08
서울--(뉴스와이어)--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은 2월 26일(목)부터 자산운용회사를 위한 의결권 종합지원서비스의 일환으로 주주총회 ‘의안분석보고서 관리’ 서비스를 개시한다.
* 의안분석보고서는 자산운용회사의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의사결정 지침서로서 주주총회 의안 분석 자료 및 찬반 권고안 등을 포함

동 서비스는 의결권 자문기관이 자산운용회사에게 의안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업무를 예탁결제원의 의결권 플랫폼을 통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서비스의 범위는 의안분석보고서의 실시간 전송, 자문계약 관리, 주주총회 의결권 정보 및 이용통계 제공 등을 포함한다.

예탁결제원은 일차적으로 국내 대표적 의결권 자문기관인 지속가능금융센터 및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연계하여 자산운용회사에게 동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의결권 자문기관과의 연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자산운용회사의 선택권을 보장할 것이다.

자산운용회사는 금번 서비스 개시를 계기로 예탁결제원 의결권 플랫폼을 통해 주주총회 정보수집 및 의안 분석 등을 일괄 처리할 수 있어 의결권 행사 업무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의결권 자문기관은 의안분석보고서에 대한 안정적인 유통경로를 확보하여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의 국내 진출에 대응하고 국내 시장에 특화된 의결권 자문서비스 기반 확보 가능하다.

더불어 자산운용회사가 의결권 자문기관이 제공하는 전문적 의안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은, 최근 정부가 강조하는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 충실의무에 부합하고, 장기적으로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건전한 경영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예탁결제원은 금년 중 자산운용회사가 의결권 플랫폼을 통해 전자투표를 직접 이용하도록 관련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자산운용회사의 의결권 행사 편의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sd.or.kr

연락처

한국예탁결제원
펀드업무부
최지연 과장
02-3774-3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