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스마트 섬유 기술 혁신 분석 보고서 발표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스마트 섬유 기술 혁신 분석 보고서(Technology Innovations in Smart Fabrics)’에 따르면, 전자 산업의 기술 통합이 스마트 섬유 시장 확장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디지털 섬유와 에너지 하베스터, 나노 기반 센터, 통신 전자 부문에서 큰 관심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센서 기술들의 진화와 전도성 섬유 도입 역시 스마트 섬유 시장 성공을 이끌 것이다. 스마트 섬유 제조사들은 최상의 내구성과 신뢰성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고체형 성분과 전기 최적화를 달성해야 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테크니컬 인사이트부의 샌처리 채터지(Sanchari Chatterjee) 연구원은 “스포츠와 피트니스, 개인 보호 장비 (PPE) 산업의 응용분야에서 스마트 섬유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최첨단 스마트 섬유 개발에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특히나 의료나 스포츠용 제품에 쓰이는 스마트 섬유인 경우에는 건강과 관련된 매개변수들을 모니터할 수 있는 정확한 판독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런 요구들이 충족되어진다면 스마트 섬유 제조사들은 유지보수가 덜 필요하고 제품 수명이 더 길어진 강인한 완제품들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고가의 공정 비용이나 완제품 가격까지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정교하게 통합된 칩이나 회로들이 스마트 섬유 시스템에 더해지면서 의복비가 상승하고 있다.
학계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은 실제 추가 기능들을 지니고도 합리적인 가격의 스마트 섬유를 만들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대안들을 반드시 강구해야 한다. 단순 캡슐화나 3D 프린팅 등 적정 기술들이 완제품 가격을 낮춰줄 수 있다.
북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스마트 섬유 제조사들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제시하는 엄격한 규정들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특정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부문에 스마트 섬유 제품이 도입되면서 FDA 규정들이 더욱 까다로워졌다. FDA 승인을 거친 신제품들의 출시로 시장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FDA 승인 절차가 더욱 복잡해졌다.
채터지 연구원은 “시장 성공을 위해 관련업체들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스마트 섬유들을 생산해야 한다. 스마트 섬유들은 의류 형태로 회로와 전자부품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을 위해 강력한 품질관리가 요구된다. 그래야지만 고객들이 어떤식으로든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설계 역시도 환경 적응 기능만큼이나 탄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소개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고객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는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TEAM Research 및 Growth Consulting, Growth Team Memb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40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계와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성장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frost.com)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