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문화 아이콘, 디자인 뮤즈, 무비 스타…코카콜라 병, 100세 청춘을 맞다

- 코카콜라, 세계적 패키지 디자인 위한 2015 글로벌 캠페인 시동

- 엘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레이 찰스 등 상징적 유명인사 동원

뉴스 제공
The Coca-Cola Company
2015-02-27 13:35
애틀랜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만져만 봐도 알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 땅에 떨어져 산산조각이 나도 알아볼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는 코카콜라 병의 디자인은 이렇게 요약된다. 코카콜라컴퍼니(Coca-Cola Company)는 코카콜라 병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새로운 광고와 주제가, 앤디 워홀(Andy Warhol), 노먼 록웰(Norman Rockwell), 피터 블레이크(Peter Blake) 등 세계적인 현대 아티스트의 작품 전시회 시리즈를 포함한 연중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1915년 11월16일 태어난 코카콜라 병은 미국 인디애나주 테레 호트의 루트글래스컴퍼니(Root Glass Company)에서 제작됐다. 이 병은 두드러진 곡선과 독특한 윤곽으로 세계적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으며 한 세기를 풍미한 영화, 사회 역사, 디자인, 순수미술의 인상적 장면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마르코스 드 퀸토(Marcos de Quinto) 코카콜라컴퍼니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코카콜라 병은 1915년 탄생 이후 상쾌함과 청량함의 대명사로 상징적 위치를 차지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코카콜라 비즈니스에 중요한 자산이 되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 130여 개국에서 펼칠 캠페인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와 얼음처럼 시원한 코카콜라의 특별함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코크 병 100주년 캠페인’은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된다.

- ‘코카콜라 병: 100세를 맞은 미국의 아이콘’: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하이 미술관(High Museum of Art) 작품전
- ‘코카콜라 병: 100년 동안 팝 문화에 영감을 주다’: 순회 전시회
- 14편의 TV 및 디지털 영화
- ‘키스드 바이’(Kissed By): 상징적 유명인사를 모델로 한 옥외 및 인쇄 광고
- ‘노바디 라이크 유’(Nobody Like You): 신예 아티스트인 프란체스코 예이츠(Francesco Yates)가 작곡한 새로운 주제가
- ‘키스 더 패스트 헬로우’(Kiss The Past Hello): 애슐린(Assouline)이 출간한 아트 북으로 코카콜라 병의 과거 및 현재의 이미지를 담았다.
- ‘코카콜라 병 이야기’(Story of the Coca-Cola Bottle) 앱: 애틀랜타의 코카콜라 아카이브를 통한 양방향 여정

하이 미술관은 코카콜라컴퍼니와 협력해 ‘코카콜라 병: 100세를 맞은 미국의 아이콘’(The Coca-Cola Bottle: An American Icon at 100) 전시를 선보인다. 4개 파트로 구성된 전시는 코카콜라 병이 지난 100년간 예술/디자인계, 유통 업계에서 점해온 특별한 위상에 경의를 표하게 된다. 사상 최초로 앤디 워홀의 오리지널 코크 병 작품이 전시되는 것을 비롯해 오리지널 병이 영감을 준 예술 작품 100여 점과 사진이 선을 보인다. 전시에서는 오리지널 병 시제품과 스케치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2015년 2월28일부터 10월4일까지 일반에 공개된다.

순회 전시회로 진행될 ‘코카콜라 병 아트 투어: 100년 간 팝 문화에 영감을 주다’(The Coca-Cola Bottle Art Tour: Inspiring Pop Culture for 100 Years)는 코카콜라 병을 주제로 한 예술 작품, 역사적 구조물, 양방향 경험을 선보이는 독특하고 다중감각적인 여정으로 소비자를 안내한다. 코카콜라 병이 예술과 팝 문화에서 담당한 역할을 살펴볼 수 있다. 15개 이상의 국가를 방문할 예정인 이 전시는 올 한해 6만2000마일을 돌게 된다.

코카콜라 병의 유산은 올해 전 세계에 공개될 14편의 독특한 TV 및 디지털 필름(14 unique television and digital films)을 통해서도 다뤄질 예정이다. 오길비앤매더파리(Ogilvy & Mather Paris)가 제작한 광고물은 형이 남동생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코카콜라 병의 탄생에 관한 서사를 전한다. 병은 먼 나라와 흥미진진한 장소를 여행하며 소년의 상상력을 사로잡는다. 병은 이 여행을 통해 상징적인 곡선과 홈, 빨간 리본을 갖춘 특별한 모습을 갖게 되며 얼음처럼 차가운 콜라로 채워진 채 여행을 끝내고 형의 손으로 돌아온다. 이 외의 광고물(spots)은 오길비앤매더파리, 위든케네디포틀랜드(Wieden + Kennedy Portland), 시드리캐나다(Sid Lee Canada), 맥캔마드리드(McCann Madrid)에 의해 제작됐다.

‘노바디 라이크 유’는 코카콜라 병 캠페인을 위한 새로운 주제가(new music anthem)로 캐나다 출신의 19세 싱어송라이터인 프란체스코 예이츠가 작사 작곡을 맡았다. 16세에 발탁된 예이츠는 현재 애틀랜틱레코드(Atlantic Records)와 계약을 맺고 있다. 이 곡의 가사는 일반적인 러브 스토리인 동시에 코카콜라 병의 매끈한 윤곽과 코카콜라와 함께 한 시간의 특별함에 보내는 찬가기도 하다. ‘노바디 라이크 유’는 오늘 일반에 공개되며 디지털 음원(digital download)으로 제공된다. 이 곡은 2015년 라디오와 TV를 통한 코카콜라 광고에도 사용된다.

전 세계에서 진행될 옥외, 디지털, 소매 광고인 새 ‘키스드 바이’(Kissed By)에서는 상징적인 팝스타이자 코카콜라 팬으로 유명한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 레이 찰스(Ray Charles)를 만나볼 수 있다. 이미지는 코카콜라 병의 ‘키스’를 받는 스타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는 지난 100년간 세대를 이어 공유되어 온 경험이기도 하다. 1956년 7월2일 미국의 뮤지션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는 뉴욕시 이스트 24번가에 자리한 RCA빅터(RCA Victor) 스튜디오원(Studio 1)에서 막간에 코카콜라를 마시며 웃고 있다. 당시 프레슬리와 그 밴드는 녹음 세션에서 ‘하운드독’(Hound Dog)과 ‘돈 비 크루얼’(Don’t Be Cruel)을 녹음했다. 코카콜라 측은 올해 각국 시장에서 현대의 유명인사와 뮤비컬 아이콘의 모습을 담은 ‘키스드바이’를 활용한 광고를 전개할 계획이다.

코카콜라는 프랑스 출판그룹인 애슐린과 손잡고 ‘키스 더 패스트 헬로우’(Kiss the Past Hello)라는 제목으로 코카콜라 병의 풍부한 역사를 조명하는 한정판 아트 북도 발간할 예정이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코카콜라 병을 주제로 한 유명 예술작품 외에 전 세계 현대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초청해 독창적인 미학으로 코카콜라병을 재해석하도록 했다. 그 결과물로 눈부신 ‘매시업’(mash-up) 작품이 탄생했고 이들 작품은 2015년 3월 출간될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가 간직한 풍부한 유산을 소비자와 현대적 방식으로 공유하기 위해 ‘코카콜라 병 이야기’ 앱(Story of the Coca-Cola Bottle App)을 통한 양방향 여행을 개발했다. 이 앱은 코카콜라 아카이브의 막후로 사용자를 안내한다. 애틀랜타 본사에서 제작된 브랜드와 병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무료로 제공되는 이 앱은 애플과 안드로이드 포맷으로 제공된다.

‘코카콜라 저니’(Coca-Cola Journey)는 올 한해 100주년 기념 콘텐츠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며 소비자들이 한 곳에서 모든 캠페인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소개

코카콜라 컴퍼니(Coca-Cola Company)(뉴욕증권거래소: KO)는 세계 최대 음료회사로 500여 종의 발포성 음료와 비발포성 음료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활기를 선사하고 있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하는 코카콜라 브랜드를 필두로 다이어트 코크(Diet Coke), 환타(Fanta), 스프라이트(Sprite), 코카콜라 제로(Coca-Cola Zero), 비타민워터(vitaminwater), 파워에이드(Powerade), 미닛메이드(Minute Maid), 심플리(Simply), 조지아(Georgia), 델발(Del Valle) 등 총 170억 달러 가치의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탄산음료, RTD(ready-to-drink, 즉석에서 마실 수 있는 형태) 커피, 주스, 주스희석 음료 분야의 세계 1위 기업이다. 코카콜라가 보유한 세계 최대 음료 유통 시스템을 통해 세계 200여 개국 소비자들은 하루 19억 병의 코카콜라 음료를 즐기고 있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지원하고, 동료를 위해 안전하고 포용적인 직장 문화를 창출하며,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역 공동체의 경제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협력사와 더불어 전 세계에서 70여만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민간 기업 고용인원 수로는 세계 10대 기업에 속한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coca-colacompany.com)의 ‘코카콜라 저니(Coca-Cola Journey)’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트위터(https://twitter.com/CocaColaCo), 코카콜라 언보틀드(Coca-Cola Unbottled) 블로그(www.coca-colablog.com), 링크드인(www.linkedin.com/company/the-coca-cola-company)에서도 관련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주:
다음 웹사이트에서 이 자료에 관한 시각 자료를 살펴볼 수 있다.
: http://www.coca-colacompany.com/cokebottle100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연락처

코카콜라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알리 브루베이커(Ali Brubaker)
+01-404-676-2683
press@coca-co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