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국제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 사이트 오픈

- 스누젤렌 설명, 영상, 사진, 교육 안내 등을 한 곳에서 보다

2015-02-27 16:48
서울--(뉴스와이어)--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강동구 고덕로, 관장 박춘선)은 2015년 2월 27일(금), 국제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 웹사이트(http://snoezelenkorea.webs.com)를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1997년 국내에 처음으로 스누젤렌실을 도입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및 이용자 가족들에게 스누젤렌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국제스누젤렌협회와 협력하여 재활전문요원교육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4년에는 국제스누젤렌협회 제12차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스누젤렌 프로그램 개발과 확산의 선두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성과 위에 국제스누젤렌협회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게 한국지부로서의 지위를 부여하였으며 이에 복지관은 국내 스누젤렌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더욱 공고히 다질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국제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 발족과 함께 기존의 2014 국제스누젤렌협회 학술대회 공식 웹사이트를 새롭게 리뉴얼하여 오픈한 이번 웹사이트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홍보실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함으로써 사이트 제작비 및 추가 운영비 없이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웹사이트 접속을 통해 스누젤렌의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복지관에서 2010년부터 국제스누젤렌협회와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는 스누젤렌 재활전문요원교육 일정 및 교육과정 구성을 확인할 수 있고 참가를 희망할 경우 복지관 공식 웹사이트 교육 신청 링크를 통해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번에 오픈한 웹사이트는 복지관이 촬영, 편집한 스누젤렌 영상 및 사진들을 시청할 수 있으며 추가 자료들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1982scrc)과 복지관 사진 공유 사이트인 플리커(https://www.flickr.com/photos/seoulrehab) 등에서도 다시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스누젤렌 관련 정보와 방법들을 텍스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박춘선 관장은 “국제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라는 형식적인 의미의 웹사이트로만 머무는 것이 아닌 스누젤렌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정보들을 공유하는 공간이자,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이루어지는 스누젤렌 프로그램과 효과를 알리는 허브로 만들어 갈 것이다. 앞으로도 복지관은 한국지부로서 스누젤렌 전문성 향상과 보급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라고 약속했다.

스누젤렌 및 교육 문의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교육연구팀 02-440-5747, 5749

스누젤렌 소개
스누젤렌(Snoezelen)은 1970년대 네덜란드의 중증 장애인을 위한 시설에서 시작하면서 ‘(꾸벅꾸벅)졸다’ 혹은 ‘선잠을 자다’의 영어 동사 ‘snooze’와 ‘doze’를 합성하여 사용하였다. 80년대 독일에서 체계화 된 스누젤렌은 특별히 제작된 방에서 빛, 소리, 향기, 음악을 사용하여 인간의 여러 감각들을 깨우고, 조절하여 제공함으로써 스누젤렌실 내에 있는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이끌면서 넓게는 치료적 촉진, 교육적 촉진, 학습의 범위까지 영역을 넓혔다. 또한 대상으로는 유아에서 노인까지 모든 발달 단계에 적용 가능하며 국내에서도 장애인복지관뿐만 아니라 병원, 노인시설 등에서도 운영하고 있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소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1982년 서울특별시에서 설립해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도회’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장애인종합복지관이다.

국제스누젤렌협회: http://www.isna.de

웹사이트: http://www.seoulrehab.or.kr

연락처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홍보실
02-440-57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