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GSMA 보고서, 사물인터넷이 가정 생활 변화 주도

- 비용 절감, 심리적 안정 및 보안이 무선 커넥티드 기기의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89%의 시민들, 향후 모든 기기들이 연결되기를 희망

-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015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015: GSMA

뉴스 제공
GSMA
2015-03-03 13:45
바르셀로나, 스페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스마트미터 및 보안 시스템과 같은 사물인터넷(The Internet of Things, IoT)은 비용을 절감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가정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GSMA 보고서가 오늘 발표되었다. ‘사물 인터넷의 영향: 커넥티드 홈’ 보고서는 KRC 리서치(KRC Research)*와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의 공동작업으로, 독일, 일본, 영국 및 미국에서 4명 중 한 명 꼴로 이미 스마트미터(28%), 보안 시스템(23%), 조명 시스템(23%), 또는 건강 모니터(23%) 등의 커넥티드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선 커넥티비티와 사물인터넷이 소비자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 연구는 또한 응답자들의 89%가 그들의 모든 가정용 기기들이 향후 막힘 없이 연결되기를 희망했다며, 커넥티드 기기들의 도입이 향후 급속히 확대될 것이라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보안 시스템, 온도 조절장치, 스마트미터, 조명 및 자동차, 건강 모니터, 세탁기, 스마트 워치, 활동 측정기, 오븐, 냉장고, 무선 노인 모니터 등을 포함한 가정 내 모든 기기들이 연결되는 데 강한 관심을 드러냈다.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 GSMA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다수의 기계, 디바이스 및 어플라이언스들은 수많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인터넷에 연결되어 소비자들과 업체들에게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물인터넷은 미래에서나 사용될 용어처럼 들리지만 이미 시작되어 우리의 생활을 개선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 보고서는 시장이 여전히 초기단계를 거치고 있지만 커넥티드 홈에 대한 서비스들의 엄청난 수요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또한 이러한 기기들과 서비스들의 막힘 없는 상호작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분야에서의 회사들간 협력과 상호운영이 어떤 때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스마트 세이빙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정용 커넥티드 기기를 구입하는 데 소유 중이거나 아닌 경우 모두에게 가장 설득력 있는 혜택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가능성이었다. 예를 들어, 모든 응답자들의 70%는 이것이 커넥티드 에너지 시스템을 보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응답했다. 보고서는 또한 커넥티드 카에 대한 강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확인했으며 응답자들은 실시간 교통 업데이트를 통한 연비 절감과 실시간 사용 모니터링을 통한 보험 프리미엄 등에서 혜택을 기대한다고 응답했다.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응답자들의 86%는 매달 보험 비용이 30%까지 절감될 경우 커넥티드 카를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시간 절약 또한 커넥티드 카를 선택하는 중요한 장점 중 하나로 꼽혔으며, 실제로 차량 소유주들은 실시간 교통 업데이트를 통해 매달 6시간 이상의 운전 시간을 절약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유자들의 응답에 따르면, 심리적 안정 및 절도나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또한 스마트 보안 시스템을 소유하는 중요한 장점들에 속하였으며, 이것을 설치함으로써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보안에 대한 확신을 높일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

커넥티드 헬스 및 피트니스

보고서에 따르면, 피트니스 기능 개선에 대한 웨어러블 피트니스 기기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비소유자의 25% 정도가 한 달에 연소하는 열량을 10% 증가시켜줄 경우 커넥티드 피트니스 기기 구입을 고려하겠다고 응답했다. 커넥티드 헬스케어 기기들 또한 소유자의 83%가 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고 이것의 사용으로 심리적 안정과 생활방식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추가적으로, 예를 들어 만성질환을 지닌 가족이 매일 약을 제대로 복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를 사용해 원격으로 모니터하는 기능 또한 압도적인 긍정반응을 얻었으며, 비소유자의 86%가 이러한 기능에 관심을 나타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015에 선보인 커넥티드 리빙

GSMA 커넥티드 리빙 프로그램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015의 GSMA 이노베이션 시티(GSMA Innovation City)에 선보일 예정으로, Hall 3, Stand 3A11 그리고 3A31에서 최신 모바일 제품과 서비스를 상호적으로 다양하게 시연한다. 또한 이들은 이 주 내내 여러 차례의 세미나와 프레젠테이션을 주재할 계획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gsma.com/connectedliving/events/mobile-world-congress-2015/ 참조.

‘GSMA 커넥티드 리빙' 프로그램은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M2M시장에서 가치를 부가하고 새로운 연결 디바이스 및 서비스 제공을 촉진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것은 업계의 협력, 적절한 규정, 네트워크의 최적화는 물론 가까운 미래에 M2M 시장의 성장과 장기적으로는 IoT 시장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 조력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해야 성취할 수 있다.

‘사물 인터넷의 영향: 커넥티드 홈’의 다운로드는 http://www.gsma.com/newsroom/wp-content/uploads/15625-Connected-Living-Report.pdf. GSMA의 ‘커넥티드 리빙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gsma.com/connectedliving 참조.

참고사항

* ‘사물 인터넷의 영향: 커넥티드 홈’ 보고서는 GSMA의 커넥티드 리빙 프로그램과 GSMAi에 의한 위탁보고서로, 대중 여론 리서치 자문기관인 KRC 리서치(KRC Research)가 독일, 일본, 영국 및 미국의 테크놀로지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KRC는 각 나라의 테크놀로지 애호가 500명을 설문조사했다. 조사는: 1) ‘커넥티드’, 예를 들어 커넥티드 패밀리의 개념을 정의한다. 2) 커넥티드 기기들에 대한 이들 가정들의 기대를 측정한다. 3) 각 나라에서 가정들의 커넥티드 기기들의 현재 도입 수준을 측정한다. 향후 몇 년 내에 커넥티드 기기 구입을 희망하거나, 커넥티드 기술/기기가 가정에 미치는 혜택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지닌, 테크놀로지에 강한 관심을 보이는 응답자만을 선정해 조사의 대상으로 삼았다.

GSMA 소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250여개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찰리 메레디스-하디(Charlie Meredith-Hardy)
+44 7917 298428
CMeredith-Hardy@webershandwick.com

GSMA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