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스마트러닝과 관련산업 실태와 전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이슈퀘스트
2015-03-04 10:3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는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스마트러닝과 관련산업 실태와 전망’을 발간하였다.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은 인터넷, 전자장비 등을 활용한 교육의 일종으로, 유러닝(u-learning)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정의내리기도 하고 전자학습으로 연결되는 등 정확한 정의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최근 모바일에서 스마트폰으로의 디바이스 변화에 따라 다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연구와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스마트 러닝은 스마트 인프라(smart infra)와 스마트한 교육방식(smart way)로 이루어지며, 스마트 인프라는 클라우딩, 네트워크, 서버, 스마트 디바이스, 임베디드 기기 등을 의미하며 스마트웨이는 맞춤형, 지능형, 융합형, 소셜러닝, 집단지성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마트러닝이 이루어기지 위해서는 정보화가 접목된 학습자 중심의 지능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지원체제 구축하고 교육기관들 간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학습자 요구에 최적화되어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포함한 IT기술을 활용한 유연한 학습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최근 교육분야에서는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는 창의력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고려하고,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새로운 교육서비스 제공이 요구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자기주도형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고품질의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 개발 기술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ICT기술을 교육과 융합하여 학습자에게 실재감과 몰입감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체험 기반 학습을 지향하는 이러닝 콘텐츠 기술이 집중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교육 산업은 최근 ICT 산업 발전에 따른 디지털화, 스마트 교육이 화두가 되면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정부주도로 스마트 스쿨사업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고 있으며, 스마트 스쿨 관련시장은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미국의 스마트교육 시장(Smart Education & Learning Market)은 2017년까지 연평균 20%로 성장하여 250조원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중국은 교육의 정보화·현대화에 따라 전자칠판의 수요가 꾸준한 상승세이며, 정부 주도의 정책 지원을 고려할 때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는 총무성에서 퓨처스쿨 추진사업의 일환으로 공립 초등학교에 태블릿PC, 전자칠판, 디지털 교과서 등 ICT환경 구축을 지원하는 등 각국은 스마트 러닝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스마트 러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정부정책, 관련업체들의 주요 동향을 조망하고, 스마트 러닝괴 관련 핵심기술 개발동향과 연구개발 동향 등을 정리, 분석하여, 스마트 러닝 사업의 이해관계자 또는 이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서를 발행한다.

http://www.issuebook.co.kr/?gno=127

웹사이트: http://www.issuebook.co.kr

연락처

이슈퀘스트
하헌중
02-714-0002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이슈퀘스트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