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보고서, 2014년에 활성 모바일 머니 서비스 40% 성장으로 고객 수 1억명 달성

- 모바일 머니 산업, 세계 개도국의 61%에서 서비스 제공으로 지속 성장

-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5(Mobile World Congress 2015):GSMA

뉴스 제공
GSMA
2015-03-04 09:40
바르셀로나, 스페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의 MMU(Mobile Money for the Unbanked) 프로그램이 제4차 연례 ‘모바일 금융서비스 업계 현황 보고서’를 오늘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모바일 머니, 모바일 보험, 모바일 저축, 모바일 신용 등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현황에 대한 양적 평가를 제공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연례 MMU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관한 글로벌 채택 설문조사 결과뿐 아니라 온라인 MMU 배치 추적 데이터, 지난해 업계의 MMU프로그램 참여로 인한 모바일 금융서비스 실적에 대한 양적 추이를 보여준다.

GSMA의 탐 필립스(Tom Phillips) 최고규제책임자는 “보고서가 보여주듯,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전세계 신흥시장에서 수백만명에게 중요한 사회 경제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바일은 금융을 알게 해주는 핵심 툴이다”며 “지난해 우리는 서비스 수와 지리적 확장뿐 아니라, 이전에 은행을 출입하지 못하던 개인들이 접근 가능한 제품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전격적인 모바일 금융서비스 성장을 목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바일 업계가 이것을 규모의 경제로 이끌기 위한 토대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비스 성장과 확장

모바일 머니는 지난 몇 년간 급속히 성장해 89개국에서 255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머니는 개도국 시장 점유율 61%를 기록하고 있다.[1]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MNOs)가 이 서비스 가운데 149건의 준비를 주도해 모바일 머니 업계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모바일 머니의 탄생지인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MNO의 약 50%이상이 이미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4년 12월 현재 모든 모바일 연결의 23%가 모바일 머니 계좌에 연동된 것이었다.

모바일 머니는 사람들의 금융서비스 접근방식을 바꿔놓았다. 모바일 머니가 사용되는 시장의 3/4에서 모바일 머니 대리점 아울렛이 은행 지점을 능가했으며 25개 시장에서는 은행 지점보다 모바일 머니 대리점이 10배나 많았다. 이 보고서는 열성적인 모바일 머니 사용자 수가 매년 급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4년 12월 현재 1억건의 계좌가 개설돼 2013년 12월의 계좌 수 7300만건보다 41%나 증가했다. 모든 신규 모바일 머니 가입자의 절반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외에서 가입했다. 예를 들면, 남미와 카리브해 연안국가들에서 지난해대비 약 50%정도 활성 계좌 수가 증가해 모바일 머니가 세계적으로 상당한 견인력을 얻고 있음을 나타냈다.

호환 가능한 모바일 머니 서비스 증가

모바일 머니가 MNO들의 주요 서비스가 됨에 따라, 경쟁 증가와 고객 수요가 계좌대계좌(account-to-account) 호환성 개발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게 했다. 2014년에 파키스탄, 스리랑카, 탄자니아 사업자들이 자신들의 서비스를 상호 연결해 고객들이 다른 네트워크에서 모바일 지갑으로 직접 송금할 수 있게 했다. 뒤이어 인도네시아 사업자들도 2013년에 호환 서비스를 시작했다. 다른 시장의 사업자들도 자신들의 서비스를 상호연결하기로 해 유비쿼터스 디지털 서비스 생태계 창조의 길을 열었다.

생태계 개발로 인한 기업 이익

2014년 한 해 동안, 모바일 머니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서 모바일 서비스 거래량이 급등해 상점 지불, 대량 지불(근로자 급여 지불, 정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등), 요금 지불 등 기관 및 기업 이용자들을 위한 생태계가 마련됐다. 2014년 12월에, 지불 플랫폼으로써 모바일 머니를 사용하는 외부 기업들간의 거래가 세계 모바일 머니 성장을 주도했다. 지난 해 12월에만 모든 거래 처리량의 24%가 기업간 모바일 거래인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머니 사업자들은 서비스 향상 및 확장에 계속 투자하고 있는데, 특히 추가 점포 인수 같은 생태계 개발을 통해 그렇게 하고 있다. 또한 기관 고객, 정부 기획 등과 협력해서 모바일 머니로 지불하거나 모바일 머니를 수용하도록 유도한다. 응답자의 80% 이상이 2014년에 전년 대비 투자를 유지, 확대했다고 답했다. 사업자들은 플랫폼 이주를 통해 사용자 수 증가와 거래량 증가에 대처할 수 있는 내부 능력 강화는 물론, 제3자 이용자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확장에 주력했다.

모바일 머니 서비스 확대 및 금융 서비스 포섭

사업자들은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모바일 보험, 모바일 저축, 모바일 신용 같은 제품군을 통해 모바일 머니 제안을 강화했다. 2014년 12월 현재 세계 30여개국에서 100건의 활성 모바일 보험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이같은 모바일 금융서비스는 점차 개도국에서 생애최초 대출자들을 위한 신용창구가 되면서 많은 전통적 사업자들에 의해 비경제적인 것이라며 외면받던 저가치(low-value) 정책 운영비를 줄여주는데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방글라데시의 2대 사업자들이 약 900만 고객들에게 모바일 생명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금융충격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위한 모바일의 잠재력이 거대함을 보여주었다.

장기적 지원 투자

최근 수년간 상당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금융서비스 산업은 은행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저소득층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도전에 대처해야 한다. 규제 장벽, 낮은 수준의 투자, 업계 협력 필요 등이 모바일 머니의 규모 확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GSMA는 업계가 새로운 단계의 성숙을 향해 진입할 수 있도록 회원사뿐 아니라 은행 및 기타 외부 당사자들간에 협력 촉진 및 지원을 통해 업계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필립스는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위해 시스템, 기술, 플랫폼에 대한 핵심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그 결과, 업계가 지속 가능한 매출 성장을 경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모바일 머니가 장기적이고 지구력 있는 투자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 머니 서비스의 상당수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의 토대에 투자하고 있지만 아직도 손익분기점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보고서 전문을 보려면 아래를 클릭하기 바란다.
http://www.gsma.com/mobilefordevelopment/state-of-the-industry-2014.

MMU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http://www.gsma.com/mobilefordevelopment/programmes/mobile-money-for-the-unbanked/about

[1] 세계은행이 작성한 개도국 리스트를 기반으로 139개 개도국 시장 가운데 84개 시장

GSMA 소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250여개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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