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아라 기계장터, 구매문의 개편과 함께 진성정보 제공
- 고객감동, 고객 만족 서비스 구현통해 ‘정직한 다아라’ 실현
거래 건수 6만 건 (성사 기준)을 웃도는 기계장터의 구매문의는 일평균 100여 건 이상의 거래가 진행될 정도로 산업계의 트렌드를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반영해 지금까지 ‘구매담당자들이 선호하는 사이트’로 산업계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이렇듯 업계에서 탄탄한 인지도를 갖고 있는 기계장터는 최근 구매문의 분야에 대한 대폭 개편을 단행, 방문하는 이들이 한결 편하게 구매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산업기계, FA부품, 장비 등 제품과 관련해 등록하면 해당 판매 기업이 구매를 희망하는 기업에 연락할 수 있는 기계장터만의 특화된 콘텐츠다. 회원과 비회원 구분없이 누구나 기업들 간 소통의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원활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구매문의 등록 부분에 있어서도 고객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고, 전체 UI 및 항목마다 안내를 추가해 처음 방문 하는 이들도 구매문의를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시안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구매문의 시 크게 네 가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우선 구매자가 원하는 브랜드나 제품별로 검색이 가능해 업체의 상황이나 구매담당자의 선호도에 따른 제품 구매가 훨씬 쉬워졌다는 점이다.
다음으로는 기업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책정한 예산을 구매문의 등록 시 공개토록 했다.
구매 희망자들이 구매등록을 할 때 예산을 정확히 기재할 경우 리스트 상단 노출 가능성을 높여, 방문자들 간 좀 더 정확한 정보와 비교를 통해 구매 및 판매가 이뤄지도록 배려했다.
정해진 예산 내 적합한 제품을 최단시간에 찾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품구매에 소비되는 시간을 단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부풀려진 내용이 없는 ‘진성정보’만을 둘러볼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제품에 대한 허위정보나 허위 등록자로 인한 피해를 사전 방지하기 위한 기계장터만의 고객만족, 고객감동 일환으로 허위가격에 대해서는 제품을 차단하고 무통보삭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매마감’ 기간을 적용, 등록 후 일정 기간까지만 노출시킬 수 있어, 해당 기간 동안 구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리스트페이지, 상세페이지, 등록페이지 UI 변경 등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기계장터의 서명수 상무는 “구매문의 개편 후 구매문의 건수가 최근 2개월간의 추이와 비교해 볼 때 평균 30% 가량 상승했다”며, “이는 산업인들이 다아라 기계장터의 구매문의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방증하는 것으로 향후 수치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구매문의를 올린 기업에는 등록 직후와 만료 이틀 전 SMS나 메일 등의 푸쉬메시지 서비스가 제공되며 등록한 지 하루가 지난 다음부터는 ‘거래완료’를 선택해 정보공개를 종료할 수 있다”고 덧붙인 뒤 “그동안 ‘정직한 다아라’를 표방해 온 만큼 이번 구매문의 개편은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 동시에 진성정보를 제공해 ‘정직한 다아라’의 지향점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계장터는 이번 구매문의 개편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한 층 높인 것에 만족하지 않고 키워드를 통해 구매업체와 판매업체를 연결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 중이어서 기계장터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산업마케팅 소개
산업마케팅은 국내 B2B 마켓플레이스인 ‘다아라 기계장터(www.daara.co.kr)’를 비롯해 산업인들의 필수 앱으로 각광받은 ‘다아라기계장터앱’, 산업전문 부동산 정보 ‘산업부동산’, 오프라인 전시회 그대로 온라인상에 구현한 ‘온라인전시회’, 산업전문 미디어 ‘산업일보’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관련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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