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나라표준인증’ 포털 구축, 서비스 개시

뉴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2015-03-09 13:39
세종--(뉴스와이어)--앞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필요한 표준과 인증정보가 궁금하면 ‘e-나라표준인증(http://표준인증.kr)’ 포털에 방문하면 한 번의 검색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 성시헌)에서는 23개 부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표준·기술기준·인증제도에 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국내 최초로 구축해 품목과 연계한 검색서비스를 3. 10.(화)부터 ‘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통해 제공한다.

특히, 초보자도 쉽게 정보검색이 가능하도록 초기(포털)화면에서 키워드 입력만으로 제품별, 품목별 표준·인증 정보가 한 번에 제공된다.

그동안 기업들은 제품판매와 서비스를 위한 인증 획득을 위해 부처별로 운영되는 정부 홈페이지에서 개별적으로 정보를 찾거나, 전문가 자문(컨설팅)을 받는 등 인증절차나 기준, 관련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비용부담과 불편을 겪었다.

지난해 제1차 규제개혁장관회의(‘14. 3. 20)시 박근혜 대통령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증제도의 실시간 정보제공”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시스템은 기업의 인증부담 해소를 위해 추진된 핵심방안의 결실로 범부처 인증정보의 통합관리를 통한 중복인증 발굴과 정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나라표준인증’ 포털은 행정자치부 전자정부지원사업(정부 3.0 자율과제 :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구축)으로 2016년 까지 3개년 사업(‘14~’16)으로 추진한다.

올해에는 비교대상 문서에 대한 중복여부를 분석할 수 있는 검토기능을 추가하여, 기업에 부담이 되는 유사·중복인증에 대한 사전 예방과 해소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모바일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표준·인증 정보 획득이 가능하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 ’15년도 사업공고 / 제안서 접수(3~4월) : 조달청(나라장터),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 참조

국가기술표준원은 ‘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정보탐색과 인증업무 처리에 대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로운 국정 운영의 패러다임인 정부 3.0 기조에 발맞춰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체계적인 표준· 인증제도 확립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기술규제협력과
이종섭 팀장
043-870-5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