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스피어, ‘2015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리스트 발표

- 윤리적 사업 관행, 공적인 신뢰, 기업 성과 향상간에 연관성 보여준 5대륙 21개국에서 선정된 132개 기업들에게 수여

뉴스 제공
The Ethisphere Institute
2015-03-10 13:1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윤리적 사업관행의 기준 규정 및 향상 분야의 글로벌 리더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The Ethisphere Institute)가 오늘 ‘2015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the 2015 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http://goo.gl/JZO7l7)’ 리스트를 발표했다. 5대륙 21개국 50여 산업분야에서 132개 업체들이 선정됐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들은 투명성, 청렴성, 윤리, 규제 준수 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이들은 업계 리더십을 더 정교하게 정의하는 수단으로 윤리를 사용했고 일상적 업무에 기업 가치를 내재하고, 고용하는 모든 근로자들에게 이를 주입했으며 그들의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협력업체들에게 이를 전달했다. 이로써 고객, 하청업체, 규제 당국, 투자자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전달하도록 했다.

에티스피어의 티모시 어브리치(Timothy Erblich) 최고경영자는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하고도 갈등적인 법률과 규제들의 도전을 받고 있지만, 글로벌 규제법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하는 올바른 방법에 관한 공통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근로자, 고객에서부터 경영진, 투자자에 이르기까지 이해당사자들이 점점 더 윤리적 리더십이 운영 성과에서부터 기업 청렴도, 투명성, 근로자 행동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성과를 주도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며 “기업을 윤리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할 뿐 아니라 그것들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데 헌신한 기업들을 선정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에티스피어로부터 6년 연속 수상한 유일한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 모터 컴퍼니(Ford Motor Company)의 빌 포드(Bill Ford) 회장은 “이 상은 올바른 방식으로 사업을 하고 매일 매일 올바른 선택을 한 것에 대한 축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윤리적 행동과 우수한 기업 시민권은 올바른 것을 할 뿐 아니라 좋은 사업 센스를 가졌다는 뜻이다”고 덧붙였다.

U.S.뱅크(U.S. Bank)의 리처드 데이비스(Richard Davis) 회장 겸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U.S.뱅크가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인정받게 돼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상생활에서 높은 윤리적 기준을 지키고 반영한 6만7000 근로자들에게 특히 감사한다”며 “금융기관으로서, 신뢰받는 리더십은 사업 운영의 토대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리적으로 행동하고 고객과의 일상적 상호작용에서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것은 고객들로부터 신뢰받고 신뢰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고 강조했다.

아이버드롤라(Iberdrola )의 이냐시오 갈란(Ignacio S. Galán) 회장은 “아이버드롤라가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에 2년동안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는 자사의 가치와 비전을 반영한 최고 수준의 윤리적 기준에 따라 일하는 모든 전문가들의 노고를 인정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윤리는 기업 우수성에 필요한 경로이며 청렴과 투명성에 따라 일하는 것은 기업가치를 증진할 뿐 아니라 모든 이해당사자들간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길임을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의 키이스 노스버치(Keith D. Nosbusch)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윤리와 청렴성은 우리 문화에 깊이 뿌리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근로자들이 매일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일들을 행한다는 자부심을 느낀다”며 “그들은 우리 회사를 차별화시켜 다른 기업들에게 없는 큰 경쟁력을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스펙트라 에너지(Spectra Energy)의 그렉 에벨(Greg Ebel)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스펙트라 에너지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에 선정된 것을 다시 한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규제 준수 문화는 우리 기업의 핵심 가치 중 하나다”며 “이번 수상은 우리 회사가 최고 수준의 청렴성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입증하며 매일 올바른 선택을 하고 있는 근로자들에 부여되는 상이다”고 말했다.

2015년도 리스트에는 15개 기업들이 9번이나 수상기업에 올랐고 11개 업체들이 처음 선정됐으며 콜롬비아 기업이 사상 처음으로 선정됐다. 수상 기업들에는 액센츄어(Accenture), GE, 엠프레사 드 데사롤로 어바노(Empresa de Desarrollo Urbano), 구글(Google Inc.), H&M(Hennes & Mauritz), 허쉬 컴퍼니(The Hershey Company), 일리카페 스파(illycaffè spa), 카오 코퍼레이션(Kao Corporation), 막스앤스펜서(Marks and Spencer), 밀리켄앤컴퍼니(Milliken & Company), 국립호주은행(National Australia Bank), 내츄라 코스메티코스(Natura Cosméticos), 펩시코(PepsiCo), 싱텔(SingTel), 레지도어 호텔 그룹(The Rezidor Hotel Group), 보야 파이낸셜(Voya Financial), 위프로(Wipro Limited) 등이 포함돼 있다.

2015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전체 리스트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http://ethisphere.com/worlds-most-ethical/wme-honorees/.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선정과 평가는 수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된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의 EQ(Ethics Quotient™, http://goo.gl/nvmrBu)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했다. 이는 목적, 지속성, 표준화된 방식으로 기업 성과를 평가하는 수단이다. 수집된 정보는 기업 지배, 위험, 지속가능성, 규제 준수, 윤리의 모든 측면보다는 핵심 경쟁력을 보여주는 포괄적인 샘플링을 제공했다. EQ 프레임워크와 방법론은 에티스피어의 이론가들과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 기업 방법론 자문 패널(the World’s Most Ethical Company Methodology Advisory Panel, http://goo.gl/OXX4Wt)로부터 얻은 통찰력과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결정됐다.

점수는 5개 주요 카테고리에서 산정됐다. 윤리와 규제 준수 프로그램(35%),. 기업 시민권과 책임(20%), 문화와 윤리(20%), 지배(15%), 리더십, 혁신, 평판(10%).

선정된 기업들의 고위 간부들은 높은 수준의 통찰력과 우수 관행으로 저명한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경영진 브리핑(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Executive Briefing (Volume 2 다운로드: http://goo.gl/oZXGUI)에 기여했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들로부터 추가로 얻은 통찰은 앞으로 수개월간 발간된 백서 시리즈와 인포그래픽스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2014 Insights 다운로드: http://goo.gl/UQAwC0).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Ethisphere Institute) 소개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는 기업 캐릭터, 시장 신뢰 및 사업 성공을 가속화하는 윤리적 거래 관행 기준 정의 및 선진화 부문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에티스피어는 기업 캐릭터 향상에 도움을 주는 데이터 기반(data-driven)의 통찰력을 사용하는 핵심 윤리 기준 평가 및 정의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에티스피어는 자신의 ‘세계 최고 윤리 기업(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윤리 경영에 대한 우수한 업적을 기리고 있다. 에티스피어는 산업 전문가 커뮤니티를 위한 ‘기업윤리 리더십 동맹(Business Ethics Leadership Alliance, BELA)’을 제공하고 있으며 ‘에티스피어 매거진(Ethisphere Magazine)’과 ‘세계 최고 윤리기업 행정 브리핑(the 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Executive Briefing)’의 발간으로 기업 윤리 동향과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에티스피어는 윤리 및 준법 프로그램에 대한 독립적 검증 서비스 선도 기업이기도 하다. 에티스피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ethisphere.com 참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ethisphere.com

연락처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The Ethisphere Institute)
클레아 나보즈니(Clea Nabozny)
480-397-2658
Clea.Nabozny@ethisphe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