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심각한 게임중독 핵가족, 종교 없고·남매 중에 첫째 남자 고등학생 위험해”

- 부부사이 보통인 전업주부 가정에서 더 많이 발생

2015-03-10 14:31
서울--(뉴스와이어)--중기 이상의 심각한 게임중독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은 남자청소년(98.2%), 고등학생(32.5%), 핵가족(88%), 남매(54.7%), 첫째(65.6%), 부부친밀도 보통(34.9%), 전업주부 가정(53.2%), 종교 없음(66.1%)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어기준 소장은, 지난 2월 숭실대 대학원 IT정책경영학 박사학위 논문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에서 중기 이상의 심각한 게임중독 청소년의 상담 자료 654건을 분석하여 이와 같이 밝혔다.

중기 이상의 게임중독은 식사하고 잠자며 학교에 가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거짓말이 늘며 금품을 훔치고 가출하거나 폭언, 폭력행동이 나타나는 등 부모가 통제하기 힘들고 청소년이 스스로 극복하기 어려워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한 위험한 단계이다.

성별을 기준으로 연구한 결과, 남자 청소년이 98.2%(642건)로 확인되어 게임중독은 남자 청소년들이 더 위험하다는 상식이 입증되었다. 재학 중인 학교는 고등학교 33.0%(216건), 대학교 31.2%(204건), 중학교 26.1%(171건), 초등학교 9.2%(60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족 구성은 ‘부모+자녀’88%(576건)로 핵가족이 가장 많았다.

형제 구성은 남매 54.6%(357건), 형제 30.7%(201건), 외동아들 12.9%(84건) 등의 순이었다.

형제 서열은 첫째 65.6%(429건)로 가장 많았다. 게임중독 청소년이 소통하는 가족은 모(어머니) 55.0%(360건)였으며, 대립하는 가족은 부(아버지) 41.7%(273건)로 나타났다.

부부의 친밀도는 보통 34.9%(228건), 좋다 24.3%(159건) 등으로 부부 사이가 보통 이상인 경우에 게임중독 발생이 많았다. 경제 활동은 부(아버지) 53.2%(348건), 맞벌이 44.5%(291건)등으로 나타나 전업주부 가정에서 문제가 더 많이 나타났다. 종교는 무(없음) 66.1%(432건), 유(있음) 33.9%(222건)였다.

어기준 소장은, “중학생이 되면 전업주부인 엄마의 게임 이용 통제가 어려워져 아빠의 개입이 필요하고, 초등학생 때부터 게임중독을 예방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초기에 빠르게 상담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소개
1995년 설립된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는 컴퓨터음란물, 게임중독 등 정보화역기능 대응 활동 1세대 민간연구소이다. 1998년부터 정보화역기능 관련 상담을 공식적으로 실시해 온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는 심각한 게임중독 상태인 중기, 말기 피상담자를 주로 상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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