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한마음ABA부모대학 제1회 졸업식 가져

뉴스 제공
한마음복지관
2015-03-12 17:42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이정주)은 3월 10일 2층 한마음홀에서 한마음ABA부모대학 제1회 졸업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한마음ABA부모대학 제1회 졸업생 6명”과 정보인(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명예교수) 지도교수 등 50여명이 참석해 2년 동안 ABA부모전문가 양성교육을 마친 졸업생들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

졸업생 대표로 치료사례를 발표한 김수정씨는 “실습과정을 통해 아들이 하루하루 달라지는 모습은 기쁨과 감사의 시간이었으며, 2기 부모대학 실습지도강사로서 발달장애아동 부모님의 든든한 멘토가 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마음ABA부모대학은 ABA교육기관으로써는 국내 최초로 발달장애아동의 부모를 위한 것으로, ABA전문가가 발달장애아동의 부모에게 ABA 이론교육과 실습 지도를 실시하여, 자녀에게 직접 ABA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ABA부모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년 4학기로 진행되며, 과정을 마친 후 뛰어난 교육성과를 보이는 교육생은 실습지도강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배경으로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데 철저한 과학적 방법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행동수정’ 또는 ‘행동치료’라는 용어로 알려져 있는데, 미국심리학회(APA)에서는 자폐영유아를 위한 확립된(Well-Established)치료법으로 유일하게 ABA를 권장하고 있다.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소개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은 성남시가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분당우리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 및 문화공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복지재단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전문기관이다. One-stop 사례관리와 생애주기별 맞춤서비스를 지향하며, 장애인의 사회적·신체적·정신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hmu.or.kr

연락처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경영기획팀
윤선미
031-725-958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