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과학기술부(부총리겸 장관: 오명)와 한국과학재단은‘합리적인 연구비 집행을 위한 설명회’를‘05.9.8(목)부터 수도권(서울대, 성균관대), 영동권(강원대), 영남권(경북대), 중부권(충남대), 호남권(광주과기원) 등 5개 권역 6개 대학에서 갖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최근 연구자 친화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율적 연구비목 확대 등 인센티브 강화, 연구관리인증제, 연구원풀링제 등 연구비 집행 혁신에 대하여 대학 등 산·학·연 연구자 및 관리자 등에게 직접 소개 한다.

또한, 연구비관리제도에 대한 연구현장의 인식과 이해를 증진시켜, 연구자가 연구비 사용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해 입을 수 있는 선의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한다.

설명회는 크게 연구개발사업 현황, 연구개발 제도 개선, 연구비 집행 등 3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실시된다.

첫 번째 세션 “과학기술부 연구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발전방향”에서는 과기부와 과학재단의 기능개편, 사업별 추진방향 등이 소개된다.

이어서 두 번째 세션“국가연구개발사업 관리제도 개선사항”에서는 범부처 연구개발에 대한“공동관리규정”상의 제도개선 사항과 집행현황 중심으로 설명이 이어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비 집행 관리방안”에 대해서는 효율적이고 투명한 연구비 집행방안, 연구관리인증제도, 인건비풀링제도 등에 대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연구비 집행과 관련된 제도적인 차원에서는 연구자와 연구비 관리자의 구체적인 이해를 통해 연구비의 투명한 집행을 제고하고, 연구자의 의식과 문화풍토에 있어서는 연구비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관심과 책임을 진작시킬 것으로 개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정책홍보관리관 남상문 02-2110-3524, 011-705-760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