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슬로베니아 경제공동위 개최

뉴스 제공
외교부
2015-03-13 11:33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와 슬로베니아는 3.11(수)-13(금)간 슬로베니아 카를 에리야비치(Karl Erjavec) 외교장관 방한 계기에, 제1차 경제공동위를 3.13(금) 서울에서 개최하여, 양국간 경제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였다.
※ 금년 2월 발효된 ‘한-슬로베니아 경제협력협정’에 근거하여 금번 공동위 개최

공동위는 김승호 양자경제외교국장과 스타니슬라브 라스찬(Stanislav Rascan) 슬로베니아 외교부 경제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하여 개최되었다.

우리측에서는 외교부, 미래부,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KOTRA, 관광공사 담당관이, 슬로베니아측에서는 외교부, 슬로베니아자동차클러스터, 국립생물학연구소 및 관광청 담당관이 대표로 참석하였다.

최근 우리 국민의 관광 방문이 급증하고 있는 슬로베니아는 자동차 산업과 기초 과학 분야 강국이며, 동·중·서유럽 관문인 코퍼항을 보유하고 있어, 체코 및 슬로바키아 등 동유럽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물류 교두보이기도 하다.

특히, 한-EU FTA 체결 이후 물류인프라가 뛰어난 슬로베니아를 통한 제3국 수출량이 늘어나고 있어, 양국간 교역량이 급증하였다.

※ 2014년 양국간 교역 현황 : 18억불(19%↑)
수출 : 16.7억불(17.8%↑), 수입 : 1.3억불(34.0%↑)
주요품목 : 수출(자동차부품, 강판, 네비게이션, 칼라TV 등), 수입(고철, 전동기, 의약품등)
※ ’14.10월 기준 한국인 슬로베니아 방문객수 5만 6천명(전년대비 159.3% 증가)

금번 공동위에서는 양국간 경제 관계를 평가하고, 향후 협력 유망 분야인 자동차, 창조경제, 관광, 운송 및 물류, IT 및 전자정부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을 협의하였다.

또한, 양국은 무역 및 투자 증진 및 인적 교류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사회보장협정 및 운전면허상호인정약정 체결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이를 체결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
김영준 공보홍보담당관
02-2100-7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