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사회복지형 산림휴양시설’ 칠곡에 조성

뉴스 제공
경상북도청
2015-03-17 14:24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는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국내 첫 사회복지형 산림휴양시설인 ‘칠곡 나눔숲체원’이 17일 오후 2시 개원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013년 4월 24일 기공한 칠곡 나눔숲체원은 칠곡군 석적읍 성곡리 부지 30ha에 총 118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숲체험원, 숲속교실 등을 갖췄으며, 시간적·경제적·육체적으로 산림휴양문화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소외계층에게 휴식과 산림체험·교육을 통해 심신의 피로를 달래고 삶의 의욕을 북돋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됐다.

지금까지는 대표적 산림휴양시설인 자연휴양림이 국민에게 휴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면, 칠곡 나눔숲체원은 취약·소외계층을 우선적으로 배려해 시설이용 기회와 서비스 혜택 제공 및 사회참여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한편, 도는 학교폭력 등 청소년 문제, 다문화 갈등과 같은 사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산림교육·치유 프로그램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우병윤 도 정무실장은 “칠곡 나눔숲체원은 전국 처음으로 조성된 휴양·휴식기능을 갖춘 복지형 산림 휴양시설로 계층간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과 산림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북의 풍부한 산림자원을 사회복지 분야에 활용한 좋은 사례로 나눔의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환경산림자원국 산림산업과
김익상
053-950-3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