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넷 설문조사, 구직자 68.75% “온라인 입사지원 시 실수 경험 있다”

서울--(뉴스와이어)--구직자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얼굴과 같은 입사지원서. 작고 사소한 실수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늘, 언제나 발송 버튼을 보내고 나면 실수들이 생각나는 것일까.

취업포털 커리어는 구직자 35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입사지원서 작성 시 실수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실수 경험 설문에 앞서 ‘온라인 입사지원서 작성 시 주로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가’라는 질문에 설문 참가자 중 68.76%가 ‘취업포털 사이트 채용공고를 통해서’라고 답했다. 이외에 ‘인사담당자 이메일로 발송’ (18.75%), ‘기업 홈페이지 내 작성 및 등록’ (12.50%)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입사지원서 작성 시 실수 경험이 있는가’라는 물음에는 68.75%가 ‘있다’고 대답했다.

한편 ‘어떤 실수를 하였는가(복수응답가능)’라는 질문에는 ‘맞춤법 오류’가 19.05%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지원분야 오표기’(14.29%), ‘첨부파일 실수’(12.70%), ‘기업명/계열사명 오표기’(11.11%), ‘학력/경력/자격사항 등의 날짜 오표기’(9.52%), ‘마감시간 초과’(7.94%), ‘메일 전송 오류’(7.94%), ‘기업이 원하는 형식에 맞지 않는 제목으로 작성’(6.35%), ‘사진 크기 오류’(4.76%), ‘타 기업의 인재상과 착각’(4.76%), ‘학점표기 오류’(1.58%)이라는 답변이 이어졌다.

이어 ‘실수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에는 40.75%가 ‘한 번에 여러 기업의 지원서를 작성하다보니 헷갈려서’라고 답했다.

이밖에 ‘마감에 임박해서 작성하기 때문에’(25.92%), ‘꼼꼼하지 않은 성격 때문에’(18.52%), ‘문서 작성 능력이 부족해서’(14.81%) 라고 답했다.

‘실수 후에는 어떻게 대처하였는가’라는 질문에는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의 절반 이상인 55.56%가‘합격을 단념하고 다른 기업 지원을 준비한다’라고 답했다.

다른 답변으로는 ‘바로 수정해서 다시 보낸다’(25.93%), ‘그냥 가만히 있는다’(14.81%)라는 의견이있었고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해 자초지종을 설명 후 다시 보낸다’(3.70%)라는 적극적인 행동파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수한 입사지원서에도 불구하고 서류 합격한 적이 있는가’라고 묻자 54.84%는 ‘없다’고 응답해 나머지 45.16%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실수에도 불구하고 서류 합격을 한 적이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 http://www.care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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