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MW급 대용량 ESS 시험인증센터 구축 마무리 박차

- 시험설비 속속 구축, 2016년 최종 완료

- 대용량 MW급 전지시험설비 구축 완료로 국내외 규격시험 모두 가능

- 신재생에너지용 전력변환장치 분야 IECEE CBTL 보유 등 글로벌 시험기관 자리매김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5-04-13 09:16
창원--(뉴스와이어)--국가공인시험인증기관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박경엽)은 대용량 MW급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시험인증센터 구축 사업 추진에 매진한 결과, 성공적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전기연구원(KERI)는 지난 3월 전력기반센터 에너지연구기반조성사업(2013년 시작)의 일환으로 ‘MW급 신재생에너지 DC 전원모의장치’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AC 전원모의장치의 구축이 완료되는 내년이면 명실공히 세계최대 용량의 대용량 MW급 ESS 전력변환장치 시험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중대형 이차전지 평가기반 구축 사업(2012년 시작)’의 일환으로 지난 3월 대용량 전지에 대한 안전성 및 방폭시험장을 마지막으로 준공하고 상업운전에 돌입했다. 이로써 이제 한국전기연구원은 세계적인 대용량 MW급 ESS 공인시험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시험설비가 워낙 고가인데다 시험수요를 고려하여 미국(NREL), 일본(FREA), 독일(Fraunhofer ISE), 중국(KETOP) 등 일부 선진국에서조차 최근 MW급 ESS 전력변환장치 시험설비를 국가별 1개 정도만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용량 전지시험의 경우는 KERI가 시험설비 용량면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외 규격시험이 가능한 세계적 수준의 시험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를 하나의 주요 사례로 눈여겨 볼 만 하다. 일본은 고가의 시험설비 중복투자 및 무분별한 시험기관 난립을 막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전력변환장치의 경우 MW급 대용량 시험소(FREA)와 중소용량 시험소(JET)를 구별하여 구축하고 있다.

KERI는 지난 30여년간의 송배전용 전력기기분야 세계 3대 시험기관의 업적을 이루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MW급 대용량 Utility-scale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전문시험기관으로서 세계적인 수준의 시험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그 예로써 지난 2013년 이미 세계 최초로 ‘선형증폭기(Linear amplifier) 기술을 적용한 350kW급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장치 시험설비 구축 사업’을 성공시키면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바 있으며, 꾸준히 관련 시험기술과 경험을 축적해 나가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장치 분야에서도 IECEE 국제공인시험기관(CBTL) 자격을 보유하는 등 세계적인 시험기관으로 위상 및 신뢰성 확보에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KERI는 현재 2014년부터 한전의 52MW 주파수조정(F/R)용 ESS 구축사업을 수행했다. 올해는 200MW 규모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KERI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MW급 대용량 시험설비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세계 최대의 사업의 하나인 MW급 대용량 ESS 시험인증센터 구축 사업에 투입되는 MW급 전력변환장치 및 이차전지의 공인시험을 위해 시험기술은 물론이고 시험설비 측면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의 공인시험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류형기 선임시험본부장은 “창조경제 주요 의제의 하나인 대용량 MW급 ESS는 물론이고 태양광 및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계통연계시험이 전천후로 가능한 ‘대용량 MW급 ESS 공인시험설비 구축’ 및 ‘중대형 전지시험설비 구축’ 사업이 막바지에 달함에 따라, 스마트그리드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정부 및 한국전기연구원의 지난 10여년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하고 “한국전기연구원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신상업 창출과 국내 제조업체 수출 산업화를 위한 전진기지로서도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실장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