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 방안 적극 모색

뉴스 제공
울산광역시청
2015-04-15 09:00
울산--(뉴스와이어)--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 방안이 마련된다.

울산시는 2018년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될 예정으로 대규모 폐선부지가 발생함에 따라 사전 활용방안을 강구하고 전문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및 관련기관과의 원활한 협의를 통해 최적의 활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4월 8일 계약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학술연구용역 계약에 대한 심의를 마쳤고, 4월 중순경 정부출연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과 용역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국토연구원은 도시계획, 교통 등 분야별 전문인력과 축적된 관련자료를 다량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관계기관 등과의 원활한 협의가 가능한 점을 고려 용역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용역은 총 3억 3900여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오는 5월 착수, 2016년 10월 완료될 예정이다.

울산시의 폐선부지 규모는 연장 26.1㎞, 면적은 76만 8000㎡로 부산~울산구간은 12.1㎞, 41만 2000㎡이며 울산~포항구간은 14㎞, 35만 6000㎡이다.

주요 용역내용은 △폐선부지 현황조사 및 개발여건 분석 △관련법령 검토 및 타 지역 사례조사 분석 △개발방향 설정, 도입기능 및 시설 등 기본구상 △개발대안 마련 및 타당성 분석 △사업개발방식 및 추진방안 도출, 재원조달 방안 △주민, 전문가 의견수렴 등이다.

참고로 국토교통부는 전국적으로 발생되는 폐선부지를 주민 친화적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말까지 용역을 실시하고 현재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울주군에서는 옹기공원 근처에 있는 폐선부지를 관광자원으로 북구는 근린공원을 조성해 달라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울산시는 국토교통부 가이드라인을 참고하고 구·군을 비롯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최적의 활용방안을 마련하고자 본 용역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번 용역을 통해 해당지역은 물론 모든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될 수 있는 폐선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교통정책과
신남희
052-229-4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