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경기도 상생협력 협약 체결

뉴스 제공
강원도청
2015-04-20 08:32
춘천--(뉴스와이어)--최문순 강원도지사는 4. 20(월) 오전 강원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양 도가 적극 협력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민선 6기 들어 최문순 도정이 광역자치단체와 갖게 되는 첫 번째 상생협력 협약으로, 양 도는 교류 협력사업 소관 실국장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가졌다.

∘그 만큼 이번 협약에 양 도의 관심과 기대가 크고, 교류협력을 성공시켜 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와 경기도는 그간 수도권과 비수도권이라는 기존 틀에서 벗어나 더 큰 내일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로써 국가 발전을 선도해 나감은 물론,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지역발전 협력 모델을 구축하자는데 양도가 합의함으로써 협약체결이 성사되었다.

금번 협약엔 ▲군사 시설 규제 합리화 및 경제생활권 협력사업 발굴 추진, ▲양 도 경계생활권 구성 및 연계 협력사업 발굴 지원, ▲농·수·특산물 및 문화·관광분야 교류 활성화, ▲공무원 인적교류 등에 있어 양도의 협력이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내용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지원 및 협력, ▲양 도 인접지역 구조·소방 활동 공조 강화, ▲DMZ 활용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활성화 추진 등을 하기로 한 점을 들 수 있다.

∘계올림픽 협력에 있어 경기도에서는 성공 개최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와 함께 경기도 자원봉사자, 소방·안전 분야 우수 인적자원 지원 등 다방면의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오늘 협약에 앞서 양 도간의 협력사업 일환으로, 지난 4.10.~4.12. 3일간 경기도청에서 ‘굴러라! 감자원정대’를 성황리에 개최하는 등 양 도간의 새로운 협력시대는 이미 시작되었다는 평가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협약식에서 도민들의 삶의 질과 소득에 도움이 되는 협력사업인 만큼 빠르게 진행되어 효과가 조기에 가시화 되고, 양 도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협약식에 앞서 강원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나”된 “미래”, 강원과 함께하는 세 번째 연정’을 주제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특강이 있었으며, 6월중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경기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답방 특강을 한다.

앞으로 양도는 상생협력 협약이 행사로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교류협력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공동 추진기구를 구성, 협력사업을 지속 발굴하면서 외연을 넓혀나가는 등 실행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기획관실
정일섭
033-249-2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