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한국어교육학 분야 국가사업 연구성과물 공유

- 한국어능력시험, 한국어문법표현교육, 결혼이민자동영상교재 등 성과 한자리에

2015-04-24 10:06
서울--(뉴스와이어)--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회장 강현화)가 오는 25일(토) 중앙대에서 ‘언어·문화 교육 이론의 최신 동향’이라는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부터는 국가 주도의 주요 사업 가운데 우수한 성과물을 널리 알리는 장을 별도로 마련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연구성과물 공유 특강 시리즈>에서는 한국어·문화 교육 분야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국가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강현화 연세대 교수의 “한국어능력시험 어휘 목록 개발 연구”에 이어 양명희 중앙대 교수가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내용 개발 연구”를, 경기대 김서형 교수가 “결혼이민자를 위한 동영상 교재 연구”를 각각 발표한다.

이번 학회는 주제 특강, 주제 발표, 분과별 발표의 3부로 진행된다. 1부 주제 특강에서는 한국어·문화 교육 분야에서 연구 방법의 확장과 다양화를 위해 김태영 중앙대 교수가 ‘질적 연구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질적 연구 방법을 기반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는 방법’,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를 다룬다.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는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학제적이며 국제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03년에 설립된 학회로, 강현화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신임 학회장으로서 2년간 활동할 예정이다.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는 매년 전국 학술대회(춘계, 추계)와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며, 학술지 <언어와 문화>를 연 3회 발간(등재지)한다. 올해 국제학술대회는 “동아시아 언어 문화 교류의 쟁점과 전망”을 주제로 6월 26일 중국 산동대학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소개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는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학제적이며 국제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03년에 설립되었다.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의 임원진과 모든 회원들은 한국어교육학 분야의 국내외 연구자 간의 학술적 소통의 매개체로서 그 소임을 다하고, 한국어교육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매년 전국 학술대회(춘계, 추계)와 국제학술대회(1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술지 <언어와 문화>를 연 3회 발간(등재지)하여 한국어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성과를 널리 알리고 공유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901928...

웹사이트: http://www.klaces.or.kr/

연락처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강현화
02-2123-390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