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여성연구자 54명 ‘연구소 복귀’

- WISET, 올해 경력복귀 여성 및 기관 선정

서울--(뉴스와이어)--“경력단절 여성도 연구소로 복귀하여 얼마든지 논문을 내고 연구를 잘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롤모델이 되고 싶다”

둘째 아이를 낳은 후 5년간 전업주부로 지내다가 이번에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에 선정된 A씨(38)는 요즘 기대에 부풀어 있다. 연간 2000만원의 연구비 지원을 받으면서 5월부터 연구소에서 다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이혜숙, 이하 WISET)는 2015년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을 경력단절 여성연구자 54명을 선정하여 28일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경력단절 여성연구자의 평균연령은 40세, 평균 경력단절 기간은 3.9년으로, 이공계 전공의 △박사 28명, △석사 26명(동등학력 포함)이 선정되었다.

이들을 채용하여 복귀훈련과제를 실시할 참여기관으로는 △정부출연연구소 4개 △대학연구소 21개 △ 민간기업연구소 12개 △기타연구소 4개가 선정되었다.

경력복귀 여성연구자들은 각 참여기관에서 경력단절 이전의 전공과 경력에 따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연구 등과 같은 연구개발 분야 또는 IT 소프트웨어 개발, 과학기술정보서비스 조사·통계수집·분석 등 R&D 서비스 분야로 복귀하여 5월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과기인들을 연구인력이 필요한 출연(연), 대학, 기업 등과 매칭하고, 이들이 연구현장에 원활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연구비 및 교육훈련·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신규로 선정된 54명과 함께 지난 해 사업수행 결과평가에서 계속지원으로 평가받은 61명을 합친 총 115명의 경력복귀 여성연구자가 10개월 동안 2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또한 이들 경력복귀 여성연구자의 R&D 역량 강화 및 업무현장 적응, 경력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해 WISET 과학기술여성인재아카데미의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과기인 및 연구기관은 사업 홈페이지(www.return.wiset.re.kr)에서 예비 등록을 하여 사업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문의 : 02-6411-1011~2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소개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기관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기획정책실
오은숙 선임PM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