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 15곳 추가 설치
이에 따라, 현재 양촌, 통도사에서만 운영 중인 하이패스 나들목은 기존에 설계 중인 4개소*와 이번에 선정된 11개소를 합하여 총 15개소가 추가로 늘어날 전망이다.
* 설계 중 : 양평·음성·옥산·현풍 휴게소
이번에 추가로 선정된 11개소 (휴게소형: 4개소, 본선연결형: 7개소)는 지자체 공모와 타당성 검토를 거쳐 확정되었으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착공될 계획이다.
* 휴게소형 : 이천(제2중부선), 경산(경부선), 충주(중부내륙선), 속리산(청원상주선)
본선형 : 유천(중부내륙지선), 검단(경부선), 영사정(서울외곽선), 북구미(경부선), 범서(울산선), 임고(대구포항선), 삽교(영동선)
하이패스 나들목은 휴게소·본선에서 물류·관광시설 등으로 바로 진출입이 가능한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을 말하며, 우회거리가 단축되어 물류비용 절감, 관광지 접근성 개선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그러나, 그동안 지자체 사업비 부담*이 크고, 설치 위치도 휴게소 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 연결도로 사업비 전액 부담 (총사업비의 약 80%)
국토교통부는 하이패스 나들목을 적극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 비용부담을 80%에서 50%로 대폭 완화하고, 휴게소·버스정류장뿐 아니라 본선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지난 2월 기준을 개선하였다.
국토교통부 김일평 도로국장은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 면서, “앞으로도 고속도로 이용 편의와 안전성을 높이면서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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