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레이더 운영 기술, 개발도상국 전수

- 18개국 기상청 직원 초청, ‘기상레이더 운영기술 교육과정’ 운영

뉴스 제공
기상청
2015-05-11 14:13
서울--(뉴스와이어)--기상청(청장 고윤화)은 5월 11일(월)부터 5월 22일(금)까지 아시아와 아프리카 18개국의 기상청 직원을 대상으로 기상레이더* 기술을 전수하는 ‘기상레이더 운영기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기상레이더(Radio Detection and Ranging) : 전파를 발사하여 태풍·집중호우 등 강수의 위치, 강도, 속도 등을 탐지하는 기상관측장비.

이번 교육과정은 국정과제인 과학기술 공적개발원조(ODA :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를 통한 과학 한류 조성과, 정부3.0의 국내외 지식공유 및 지식강화의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주요 교육 내용은 △기상레이더 관측 기술(레이더 기본이론, 장비 특성 및 관측 방법) △기상레이더 운영 기술(기상레이더 운영, 유지보수 등) △기상레이더 장비 구매·설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상 관련 기관 견학과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시간도 가진다.

이 교육 과정은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베트남 △필리핀 △에티오피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다.

권태순 기상레이더센터장은 “기상레이더 운영기술 전수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기상기술 역량을 향상하고, 앞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상기술을 지속해서 전파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 레이더운영과
02-2181-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