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U-city는 개인이 네트워크에 접속, 일상 생활과 산업 전반에 획기적인 변화가 가능한 유비쿼터스 도시 구축 사업으로,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 건설사, 정보통신기업이 앞다투어 참여하는 새로운 비지니스로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된 이날 워크샵에서는 송관호 한국모바일학회 회장의 개회사와 양승택 동명정보통신대학 총장의 기조연설이 끝난 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차세대 미래도시 구축방향에 대한 이날 발표에서는 ▲ 'U-City를 통한 혁신'(권창희 한세대 교수) ▲ 조난 방재와 예방안전 통신 시스템 구도(진영옥 경희대 교수) ▲ U-City 보안 솔루션의 현황 및 발전 방향(장덕성 동원대 교수) 등이 오전 시간동안 펼쳐졌다.
이후 ▲ U-대전 건설추진전략(유명준 대전광역시 담당관) ▲ 부산 U-City 구축을 위한 3차원공간정보획득기술(이강원 한진정보통신 상무) ▲ Ubi-Gis을 활용한 4D도시시설물 관리 시스템 구축방안(김인현 한국공간정보통신 대표) 등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협회 강대석 경영기획실장은 이번 워크삽을 계기로 U-City가 정보통신 강국으로 나아가는 데 일조가 되기를 희망하고, 추후 모바일을 활용한 U-City 구축 분야에 대한 부문도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모바일산업협회 개요
한국모바일산업협회는 국내모바일 기업간의 해외시장 공동진출, 보유 특허기술의 공유 및 침해시 공동 대처, 국내모바일 관련 기술의 표준화, 국내모바일 관련 장비의 공동 구매, 모바일관련 전문인력 양성, 전문 모바일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민법상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웹사이트: http://www.komobile.or.kr
연락처
한국모바일산업협회 대외협력팀 02-2108-3952
